美여야 의원단, 대만 총통에 "美-대만 파트너십이 中위협 억제"

입력 2024-03-28 15:11  

美여야 의원단, 대만 총통에 "美-대만 파트너십이 中위협 억제"
하원 군사위 정보·특수작전 소위 의원 3명…대만 "美 대선서 대만-中 이슈 진행상황 주시"

(타이베이·서울=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인교준 기자 = 미 하원 군사위원회 산하 정보·특수작전 소위원회의 위원장인 공화당 소속 잭 버그먼 의원은 28일 "미국과 대만의 파트너십이 중국 위협을 억제할 수 있는 열쇠"라고 강조했다.



대만 연합보와 AF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버그먼 의원은 차이잉원 대만 총통을 예방한 자리에서 "정보·특수작전 소위원회 소속 의원단의 대만 방문이 미 의회의 지속된 지원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점점 증가하는 중국의 침략 도발에 맞서기 위해 미국과 대만의 파트너십은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차이 총통은 "최근 몇 년간 대만은 국산 군용기와 함정 제조를 통한 자주국방 노력을 기울여왔고 민주주의와 자유 수호 결의를 세계에 보여줬다"면서 "대만은 미국과 협력해 민주주의 진영 간 협력을 확대하고 세계 안보·안정·번영을 위해 더 많은 공헌을 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버그먼 의원을 단장으로 공화당 도널드 노크로스 의원과 민주당 지미 파네타 의원 등 3명은 사흘 일정으로 전날 대만 타이베이를 찾았다.
의원단은 오는 5월 20일 취임 예정인 라이칭더 총통 당선인, 샤오메이친 부총통 당선인과도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과 대만 간 안보 협력을 위한 대외 군사 자금 조달 문제를 포함해 국방수권법을 주도하는 미 하원 군사위원회는 휴회 기간 위원회 소속 의원 대표단을 대만에 보내왔다.
이에 대만 외교부는 오는 11월 미국 대선에서 누가 승리하든 미국의 대만 정책은 변하지 않으리라 믿는다면서도, 선거 과정에서 대만-중국 이슈가 어떻게 흘러갈지 경계를 늦추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대만 외교부는 또 미국의 대만관계법 제정 45주년을 맞아 정보·특수작전 소위원회 소속 의원단의 대만 방문을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대만관계법은 1979년 4월 10일 미국이 중국과 수교하면서 무기 수출 등을 포함한 대만 방위를 보장하는 내용을 담아 제정한 국내법이다.
jinbi100@yna.co.kr, kji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