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플로리다, 일단 임신 6주이후 낙태금지…11월 투표로 최종결정

입력 2024-04-02 06:42  

美플로리다, 일단 임신 6주이후 낙태금지…11월 투표로 최종결정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올해 미국 대선에서 낙태권이 주요 쟁점으로 부상한 가운데 플로리다주에서 낙태를 매우 엄격히 제한하는 법이 발효할 전망이다.
플로리다주 대법원은 1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의 헌법이 낙태권을 보호하지 않는다고 판결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이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작년에 제정된 임신 6주 후 낙태 금지법이 30일 이후 발효된다.
강간, 근친상간, 치명적인 태아 기형, 긴급 의료 상황 등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미국 남부에서 낙태 시술을 받을 길을 사실상 없애는 판결이라고 WP는 평가했다.
그런데 이날 플로리다주 대법원은 별도 판결에서 주헌법에 낙태권을 명시하는 개정안을 오는 11월 투표에 부칠 수 있다고 결정했다.
이는 플로리다주 유권자들이 낙태 문제를 직접 결정하도록 한 것으로, 11월에 주헌법 개정안이 가결되면 임신 6주 후 낙태 금지법은 폐기된다.
WP는 플로리다주 대법원의 이 두 결정은 2022년 연방대법원이 그간 낙태를 헌법 권리로 보호했던 '로 대 웨이드' 판결을 폐기한 뒤로 미국 전역에서 벌어지는 갈등의 단면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이번 판결을 한 플로리다주 대법원은 공화당 소속인 론 디샌티스 주지사의 임기 동안 훨씬 더 보수적으로 변했지만, 여론조사를 보면 플로리다주 유권자 대부분은 임신 초기 낙태 금지에 반대한다고 WP는 설명했다.
작년에 플로리다에서는 8만2천여명이 낙태 시술을 받았는데 이는 지금까지 낙태를 금지하거나 거의 금지한 미국 17개 주 가운데 가장 많다.
미국 언론은 이번 판결로 낙태권이 오는 11월 대선 투표에서 플로리다 유권자들의 선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봤다.
플로리다주의 임신 6주 후 낙태 금지법은 공화당의 대선 경선에서도 쟁점이었다.
낙태 반대단체들은 플로리다의 법을 높게 평가했지만, 디샌티스 주지사의 경쟁자였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끔찍하다"고 했고, 낙태권 때문에 여러 선거를 패배한 공화당 일각에서도 낙태를 엄격히 금지할 경우 역풍이 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뉴욕타임스(NYT)는 '로 대 웨이드' 폐기 이후 캔자스, 오하이오, 미시간 등 7개 주에서는 직접 투표를 통해 낙태권을 보호했다고 설명했다.
또 약 10개 주에서 낙태 찬성 단체들이 낙태권 문제를 투표에 부치려고 하는데 그 가운데 플로리다가 가장 크다고 보도했다.
blue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