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규탄"…국제사회, 구호단체 오폭 이스라엘 맹비난

입력 2024-04-03 07:37   수정 2024-04-04 11:44

"분노"·"규탄"…국제사회, 구호단체 오폭 이스라엘 맹비난
美, 이례적으로 "분노" 언급…'3명 사망' 英, 이스라엘 대사 초치
일부에선 이스라엘의 책임자 처벌·손해 배상 책임 촉구 목소리도
이스라엘 총리, 오폭 인정하고 재발방지 천명…대통령은 사죄 표명



(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김경희 특파원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간 전쟁의 와중에 1일(현지시간) 가자지구에서 발생한 이스라엘군의 국제 구호단체 차량 오폭으로 7명의 희생자가 나온 데 대해 국제사회는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영국인 3명과, 미국-캐나다 이중 국적자, 호주, 폴란드 국적자 각 1명, 팔레스타인인 1명 등 국제구호단체 월드센트럴키친(WCK) 소속 직원 7명이 숨진 것으로 파악된 가운데, 희생자의 소속 국가를 중심으로 이스라엘에 대한 규탄과 책임 추궁 요구가 빗발쳤다.
특히 작년 10월 시작된 전쟁이 장기화하고, 휴전 협상이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가자지구내 사망자 수가 늘어나는 데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가 정점을 향하던 터라 이번 만큼은 이스라엘에 강한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는 기류에 힘이 실렸다.
이스라엘과 최근 '애증'이 뒤섞인 미묘한 관계를 이어가고 있는 미국은 자국민(미-캐나다 이중국적자)이 포함된 이번 사태에 이례적으로 "분노"라는 표현을 써가며 비판했다.
백악관의 존 커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국가안보소통보좌관은 2일 브리핑에서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유족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광범위한 조사가 빠르고 철저하게 진행되기를 기대하며, 조사 결과를 공개하고 적절한 책임이 따르기를 희망한다"며 책임문제까지 거론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프랑스 방문 중 현지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가자지구에서 일하는 구호단체 관계자들을 "영웅들"로 칭하면서 이들은 "보호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그러면서 "신속하고 철저하고 불편부당한 조사를 이스라엘 정부에 촉구했다"고 말했다.
자국민 3명이 사망한 영국은 자국 주재 이스라엘 대사를 초치해 직접 항의 메시지를 전달했고, 주무 각료인 앤드류 미첼 개발 및 아프리카 담당 국무장관은 "명백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멜라니 졸리 캐나다 외무장관은 사회관계망서비스 엑스(X·옛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살인'에 대한 완전한 책임 추궁을 (이스라엘에) 기대한다"며 "인도주의 인원에 대한 공습은 분명 용납될 수 없으며, 국제 인도주의 법률은 존중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폴란드의 안제이 셰이나 외교차관은 사망한 구호 활동가 7명의 유족에 대한 이스라엘의 배상 책임을 강조했다.
셰이나 차관은 "이스라엘 당국은 특정 발사 버튼을 누른 데 대해 누가 형사적으로 책임을 져야할지, 유족에게 어떻게 배상할지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도 이스라엘을 향해 책임을 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자 라비브 벨기에 외무장관은 엑스에 "용납될 수 없다"며 "전쟁시기에도 규칙들이 있고, 모든 당사자는 그것을 존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가자지구 병원들에 의료물자를 제공해온 '프로젝트 호프'의 크리스 스코펙 부회장은 "우리는 공포에 질렸고, 마음이 무너진다"고 말했다
그는 "이스라엘 정부는 구호단체 직원들을 가자지구의 합법적인 행위자로 간주해야 하며, 국제법이 존중될 것이라는 확신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1일 저녁 가자지구 중부 데이르 알발라에서는 창고에 구호용 식량을 전달하고 떠나던 국제구호단체 WCK 소속 차량 3대가 공습받았다.
공습 발생 직후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오폭을 인정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했고, 이츠하크 헤르조그 이스라엘 대통령은 "깊은 슬픔과 진정한 사죄"를 표명하며 성난 국제사회의 여론을 잠재우려고 부심했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