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경합주 7곳 중 6곳서 트럼프, 바이든에 우세…1곳은 동률"

입력 2024-04-03 16:51  

"美경합주 7곳 중 6곳서 트럼프, 바이든에 우세…1곳은 동률"
WSJ 여론조사…"미국 경제 불만족·바이든 능력에 대한 의심 반영"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오는 11월 미국 대선의 승패를 가를 열쇠를 쥔 '경합주'(swing state) 7곳 가운데 6곳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조 바이든 대통령보다 지지율이 앞선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는 지난달 17∼24일 7개 경합주에서 주별로 600명씩, 총 4천200명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전화, 문자로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일(현지시간) 전했다. 오차 범위는 ±1.5%포인트다.
WSJ는 이번 조사에서 드러난 바닥 민심이 미국 경제에 대한 유권자들의 불만족과 바이든 대통령의 능력 및 국정 운영 성과에 대한 깊은 의구심을 반영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만약 2024년 대선이 오늘 열린다면, 누구에게 투표하겠는가'라는 질문에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양자 대결에서는 전체적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47%, 바이든 대통령에게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44%로 나타났다.
7개 경합주 가운데 위스콘신에서만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이 46%로 동률을 나타냈고 펜실베이니아, 미시간, 애리조나, 조지아, 네바다, 노스캐롤라이나 등 나머지 6개주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1∼6%포인트 가량 바이든 대통령을 앞섰다.
주별로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 응답이 ▲애리조나 47% 대 42% ▲ 조지아 44% 대 43% ▲ 미시간 48% 대 45% ▲ 노스캐롤라이나 49% 대 43% ▲ 네바다 48% 대 44% ▲ 펜실베이니아 47% 대 44%를 각각 기록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 제3당 혹은 무소속 후보간 다자대결시에도 7개 경합주 가운데 위스콘신을 제외한 6개 경합주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투표하겠다고 응답한 사람의 비율이 바이든 대통령보다 2∼8%포인트 높았다.
위스콘신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이 트럼프 전 대통령보다 3%포인트 앞섰다.
블룸버그와 모닝컨설트가 지난달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7개 경합주 양자 대결 지지율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47%)이 바이든 대통령(43%)을 앞섰다.
다만 블룸버그는 지난 5개월 동안 트럼프 전 대통령이 꾸준히 앞섰으나 3월에는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이 6개 경합주에서 상승해 격차를 줄였다고 전한 바 있다.
WSJ는 전반적으로 이번 여론조사는 경합주 유권자들의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상당한 불만을 보여줬다고 분석했다.
7개 경합주 모두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 운영 성과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긍정적인 시각보다 16%포인트 이상 높았고, 4개 주에서는 그 차이가 20%포인트에 달했다.
반대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우 재임기 국정 운영 성과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가 긍정적인 평가보다 높은 곳은 애리조나주 한곳뿐이었고, 두 응답간 차이도 1%포인트에 불과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 가운데 대통령직을 수행하기에 누가 더 신체적, 정신적으로 적합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48%가 트럼프 전 대통령, 28%가 바이든 대통령이라고 답했다.
주요 현안과 관련해 두 사람 중 누가 해당 문제를 가장 잘 다룰 것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서도 트럼프 전 대통령이 7개 경합주 모두에서 경제, 인플레이션, 이민 문제에서 바이든 대통령을 두자릿수 포인트 차로 앞섰다.
바이든 대통령은 낙태 문제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보다 우위를 보였다.
경합주 유권자들은 미국 전체 유권자들보다 경제 문제에 더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35% 가량이 경제와 인플레이션을 투표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로 꼽았다. WSJ이 지난 2월 실시한 전국 단위의 여론조사에서 이 같은 응답은 19%였다.
동시에 경합주 유권자들은 경제를 상대적으로 더 비관적으로 봤다. 응답자의 25%만 지난 2년간 경제가 나아졌다고 응답했다. 전국 단위의 조사에서 이 같은 응답은 31%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여론조사에서 경제 뿐 아니라 2020년 대선 때 그의 지지층을 다시 한번 결집하는 데도 아직은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개 경합주에서 양자 대결시 흑인 유권자의 68%, 히스패닉 유권자의 48%, 30세 미만 유권자의 50%가 바이든 대통령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WSJ의 2월 전국 단위 여론조사와 거의 같은 결과지만 2020년 그가 해당 유권자층에서 얻은 지지와 비교하면 훨씬 약한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2020년 당시 AP 보트 캐스트 여론조사에서 흑인 유권자의 91%, 히스패닉 유권자의 63%, 30세 미만 유권자의 61% 지지를 받았다.
k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