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최고지도자, '영사관 폭격' 이스라엘에 "매맞게 될 것"

입력 2024-04-04 08:41   수정 2024-04-04 08:53

이란 최고지도자, '영사관 폭격' 이스라엘에 "매맞게 될 것"
하메네이 재차 '응징' 예고…라이시 대통령도 "대답 있을 것"


(서울=연합뉴스) 신유리 기자 = 이란 최고지도자인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는 3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이 시리아 내 이란 영사관 폭격으로 "매를 맞게 될 것"이라며 응징을 예고했다.
AFP, AP 통신에 따르면 하메네이는 이날 테헤란에서 한 연설에서 "가자지구에서 시온주의 정권(이스라엘)의 패배가 이어질 것이며 이 정권은 쇠퇴와 해체를 앞두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들이 시리아에서 저지른 짓처럼 처절한 노력을 해도 패배를 피하지 못할 것"이라며 "당연히 그들은 그러한 행동으로 매를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같은 발언은 지난 1일 시리아 내 이란 영사관이 이스라엘 전투기의 폭격을 받아 이란혁명수비대(IRGC) 정예 쿠드스군 지휘관 모하마드 레자 자헤디를 포함해 13명이 숨지면서 중동에서 가자지구 전쟁의 불씨가 번질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이란은 영사관 폭격에 즉각 이스라엘을 상대로 보복을 공언하고 대립각을 끌어올리고 있다.
하메네이는 특히 '쿠드스의 날'이자 이번 폭격 사망자 장례식이 열리는 오는 5일 거리 행사에 대중이 동참해줄 것을 촉구했다.
그는 "예년같으면 쿠드스의 날은 이슬람 국가들에서만 기념했겠지만 올해는 비이슬람 국가에서도 기념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며 "무슬림 세계가 이스라엘 몰락을 축하할 수 있는 날"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란은 그간 레바논 헤즈볼라를 포함한 대리세력을 이끌고 중동 앙숙인 이스라엘을 상대로 곳곳에서 그림자 전쟁을 벌여왔다.
그러다 지난해 10월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으로 가자지구 전쟁이 시작되면서 '저항의 축'을 주도하며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는 이란과 이스라엘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도 3일 영사관 폭격이 "대답 없이 넘어가지는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이란의 대응이 언제 어떻게 나올지는 아직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았으며, 만약 실제로 보복이 이뤄진다면 이스라엘, 미국을 상대로 위험한 대치 국면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AP는 짚었다.
newglas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