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대표기업들 "밸류업, 체감할 수 있는 세제 혜택 필요"

입력 2024-04-04 11:00  

코스피 대표기업들 "밸류업, 체감할 수 있는 세제 혜택 필요"
한국거래소 밸류업 간담회…"밸류업 지원 지속적이고 일관돼야"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코스피에 상장된 대표기업들이 4일 정부에 기업 밸류업에 대한 지속적이고 일관된 정책 유지를 당부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정은보 이사장 주재로 열린 '기업 밸류업을 위한 대표기업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기업 밸류업에 대한 정부·유관기관의 지원이 단기적인 관심에 그치지 않아야 한다"며 이같이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미래에셋증권[006800](금융업), 삼성전자[005930](전기전자), KT[030200](통신업), KT&G[033780](제조업), 코리안리[003690](금융업), 현대자동차[005380](운수장비), BNK금융지주[138930](금융업), CJ제일제당[097950](음식료품), KB금융[105560](금융업), LG화학[051910](화학), NAVER[035420](서비스업) 등 11개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들은 간담회에서 자발성을 기반으로 한 기업가치 제고 노력 방향에 대해 대체로 공감을 표시하면서 "밸류업 지수, 상장지수펀드(ETF) 편입 및 국민연금 등 주요 기관투자자 참여 확대를 통해 기업 밸류업과 투자 사이에 선순환이 구축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또 세제 지원 방안이 중요한 인센티브가 될 것인 만큼 기업과 투자자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세제 혜택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 자리에서는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참여를 위해 이사회가 과도한 부담을 지지 않도록 하고,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 관련 부담을 완화해달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정은보 이사장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대표기업들이 선도적으로 참여해 마중물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며 "거래소 자체 노력뿐만 아니라 정부와도 긴밀히 협력해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자발적인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거래소는 이날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기업 밸류업 자문단에 전달,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 제정과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세부사항 설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거래소는 이달 셋째 주와 넷째 주 각각 중견기업, 성장기업 간담회를 열어 다양한 기업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며, 오는 5월 가이드라인 공표 이후에는 지역별 설명회를 통해 제도 홍보와 기업 참여 독려에 나선다.
chom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