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생산연기 발표에 배터리업계 우려…블루오벌SK "차질 없어"

입력 2024-04-05 07:41  

포드 생산연기 발표에 배터리업계 우려…블루오벌SK "차질 없어"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미국 자동차 업체 포드가 4일(현지시간) 북미 지역의 일부 전기차 출시 계획을 연기한다고 밝히면서 포드와 미국 합작법인(JV) 블루오벌SK를 운영 중인 SK온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다만 블루오벌SK는 기존 양산 일정이 차질 없이 진행된다는 입장이다.



5일 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포드는 이날 미국 테네시주 스탠튼에 조성 중인 블루오벌시티의 전기차 고객 인도 시점을 기존 2025년에서 2026년으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포드는 캐나다 온타리오주 오크빌 공장의 3열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생산 시점도 기존 2025년에서 2027년으로 연기하기로 했다.
블루오벌시티는 1천553만㎡ 부지에 조성되는 전기차 종합 생산단지로, 포드와 SK온이 설립한 합작사 블루오벌SK 배터리 공장과 포드의 전기차 공장, 각종 부품 생산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포드는 앞서 지난 1월에도 전기 픽업트럭 모델인 'F-150 라이트닝' 생산을 줄인다고 밝혔다. F-150 라이트닝에는 SK온의 NCM9 배터리가 탑재되고 있다.
작년 하반기부터 전기차 시장의 둔화세가 이어지며 주요 완성차 업체는 전동화 속도 조절에 나서고 있다.
앞서 제너럴모터스(GM)는 투자 규모 40억달러(약 5조3천500억원)의 전기 트럭 공장 개설을 1년간 연기한다고 밝혔고, 메르세데스-벤츠는 2030년까지 전기차만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철회했다.
이처럼 전기차 시장의 '캐즘'(Chasm·깊은 틈) 현상이 심화하며 SK온을 비롯한 국내 배터리 업계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다만 이번 포드의 생산 연기는 블루오벌SK와 SK온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포드는 "미시간주 마셜의 블루오벌 배터리파크 공장을 비롯해 합작법인 블루오벌SK의 테네시주 및 켄터키주 배터리 공장 모두 건설공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블루오벌SK도 포드의 발표 이후 공식 입장을 통해 "테네시 공장은 계획대로 2025년에 배터리를 생산할 예정이며, 켄터키 1공장도 마찬가지로 2025년에 양산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드의 발표와 관계없이 블루오벌SK의 공장 양산 시점은 기존 일정에 맞춰 차질 없이 진행될 예정이라는 것이다.
마이클 아담스 블루오벌SK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구성원에게 이메일을 보내 "포드의 일부 전기차 생산 연기 발표는 블루오벌SK 공장 양산 시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테네시 공장과 켄터키 1공장은 계획대로 2025년에 양산 예정이며, 켄터키 2공장 역시 공사는 계속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아담스 CEO는 공장별로 약 2천500명을 채용하는 계획도 변동 없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2022년 7월 SK온과 포드는 총 114억달러를 투자해 블루오벌SK를 공식 출범했다.
양사는 켄터키주 글렌데일과 테네시주 스탠튼 지역에 배터리 공장 3개를 건설하고 약 120기가와트시(GWh)의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켄터키 공장은 미국 단일 부지 기준 최대 생산 규모(82GWh)로, 이는 전기차(105kWh 배터리 기준) 약 78만대의 생산이 가능한 규모다. 약 40GWh 규모의 블루오벌SK 테네시 공장은 포드 전기차 생산 공장과 같이 들어설 예정이다.
한편, 포드는 올해 들어 전기차 판매량이 큰 폭으로 늘며 전기차 시장 둔화에 대한 우려를 일부 해소하는 모습이다.
포드의 실적 발표에 따르면 1분기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86% 증가한 2만223대로, 미국 시장에서 테슬라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전기차를 판매했다. 이 기간 F-150 라이트닝은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한 7천743대가 판매됐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