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폐물 관리 철저히…2028년까지 지능형 스마트 처분시설 구축

입력 2024-04-14 11:00  

방폐물 관리 철저히…2028년까지 지능형 스마트 처분시설 구축
산업부, '2024년도 방사성폐기물 관리 시행계획' 승인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시설의 안전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오는 2028년까지 지능형 스마트 시스템이 전면 도입된다.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기술개발과 실증을 위한 연구용 지하 연구시설도 본격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24년도 방사성폐기물 관리 시행계획'을 승인·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방사성폐기물 관리사업자인 원자력환경공단은 관련법에 따라 매년 이 시행계획을 수립해 산업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올해 시행계획에 따르면 2028년까지 경주 중·저준위 방폐장을 스마트 처분시설로 탈바꿈하기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연내 확정하고, 이행에 착수한다.
인수·검사, 저장, 처분에 이르는 '방폐물 통합관리 플랫폼'을 구축·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올해 16개 추진과제별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방폐물 저장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중·저준위 방폐물 처분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2·3단계 처분시설 건설과 방폐물 검사건물 인허가 획득에 속도를 내는 한편, 1단계 동굴형 처분시설에 중준위 방폐물을 처분하기 위한 농도제한치 변경의 연내 완료를 추진한다.


대전 방사성동위원소(RI) 관리시설 내 폐기물의 경주 방폐장 이관이 완료됨에 따라 해당 관리시설의 영구정지와 해체에도 착수한다.
아울러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특별법 제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고준위 방폐물 관리 기술 개발 및 실증에 필요한 연구용 지하 연구시설 건설을 올해 중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원전 부지 내 건식 저장시설과 고준위 방폐장 건설에 대비해 고준위 분야 전문인력 확보에 필요한 인재 관리 플랫폼을 구축하고, 산학연 핵심 인재 양성협의회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국민 안전점검단 운영, 설명회 및 온라인 홍보 등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지역주민 건강검진 및 지역지원 사업 추진 등 방사성폐기물의 안전한 관리는 물론 국민참여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d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