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화면 단순화·리모컨도 버튼 크기 키워 재설계
카카오톡과 협업해 TV서 영상통화·파일 전송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 LG전자가 시니어 고객층을 겨냥한 'LG 이지 TV'를 국내에 출시한다.
예전보다 어려워진 스마트 TV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을 위해 '시니어 맞춤형' 제품을 출시, 커지는 시니어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백선필 LG전자 TV상품기획담당은 25일 서울 영등포구 LG트윈타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고객센터에 접수된 시니어 고객의 TV 관련 문의 중 73%가 '사용 미숙 및 조작 어려움'이라는 점에 착안해 LG 이지 TV를 신규 개발했다"며 "예전보다 어려워진 TV를 다시 쉽게 쓰면서 스마트 TV의 장점을 누리고 싶은 시니어가 1차 타깃 고객"이라고 말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천만 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약 20%를 차지했다.
시니어 고객의 자녀도 주요 대상이다.
백 담당은 "부모님께 TV 오작동과 관련한 연락을 자주 받아 쉽게 쓸 수 있는 TV를 드리고 싶은 자녀가 2차 타깃층"이라며 "시니어와 그 자녀층의 구매 비중이 반반일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LG전자는 LG 이지 TV를 일반적인 TV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열어놔 시니어뿐 아니라 가족 전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LG 이지 TV는 홈 화면을 필수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전면 재설계했다.
홈 화면은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으로 구성하고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했다. 글자 크기도 기존 웹(web)OS 홈 화면 대비 키웠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 크기를 일반 리모컨 대비 27% 확대하고, 35% 더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였다.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상단의 '헬프' 버튼은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한다.
LG전자는 LG 이지 TV에 카카오톡과 협업한 'LG 버디' 기능을 탑재해 다양한 시니어 케어 특화 기능을 제공한다.
위급 상황 시 리모컨 헬프 버튼을 세 번 누르거나 길게 눌러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다.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를 할 수 있으며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LG 이지 TV로 쉽게 전송할 수도 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다.
LG전자는 LG 버디 기능을 추후 다른 TV 라인업으로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LG 이지 TV에서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은 가까운 셀프 사진관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받을 수 있다.
TV에 설치된 기본 카메라는 물리적으로 렌즈의 닫을 수 있도록 해 보안 우려를 없앴다.
복약, 화초 물주기 등 놓치기 쉬운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제공한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편리한 기능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LG 이지 TV는 프리미엄 액정표시장치(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도 제공한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jakm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