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국토교통부는 '수소전기동차 실증 R&D 사업' 실증 노선을 경원선 연천∼백마고지역 구간(21㎞)과 교외선 대곡∼의정부역 구간(30.3㎞)으로 확정했다고 30일 밝혔다.
두 노선은 디젤열차 운행으로 인한 소음, 매연 등으로 친환경 수소열차 전환 수요가 높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는 2027년부터 약 1년간 수소전기동차 1편성(2칸)을 투입해 7만㎞가 넘는 시험 운행을 실시할 계획이다.
해당 수소전기동차는 최고 시속 150㎞, 1회 충전 주행거리 600km의 성능을 발휘하고 양방향 운행이 가능한 통근용 열차다.
국토부는 실증 사업이 끝나면 수소전기동차 3편성을 투입해 노후 디젤열차를 대체시킬 계획이다.
경원선 연천역에는 수소열차뿐 아니라 수소버스, 승용차 등이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 수소충전소가 내년까지 구축될 예정이다.
충전설비는 시간당 160㎏급 충전기 3기로 하루 최대 1천300㎏의 수소를 공급할 수 있다. 수소전기동차 7편성 또는 수소버스 37대를 충전할 수 있는 규모다.
코레일은 다목적 수소충전소의 신속한 구축과 안정적 운영을 위해 코하이젠㈜, 연천군과 업무협약을 맺을 계획이다.
정의경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철도 탄소중립 실현, 서비스 혁신, 글로벌 수소철도 시장 선점을 위해 국내 수소열차 상용화를 앞당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관련 제도 개선과 기술개발 투자 등 필요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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