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214.17
(6.39
0.15%)
코스닥
925.47
(7.12
0.76%)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AI로 생명과학 연구 더 빠르게"…앤스로픽, 특화 도구 출시

입력 2025-10-21 03:08  

"AI로 생명과학 연구 더 빠르게"…앤스로픽, 특화 도구 출시
'클로드 포 라이프 사이언스' 공개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미국의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인 앤스로픽이 생명과학 연구에 특화한 AI 서비스를 출시했다.
앤스로픽은 20일(현지시간) 자사의 첨단 AI 모델을 기반으로 연구자들에게 전문적인 도구와 기술을 지원하는 '클로드 포 라이프 사이언스'(Claude for Life Sciences)를 선보인다고 발표했다.
이미 과학자들은 통계 분석이나 논문 요약과 같은 개별 작업에 기존 AI 모델을 활용해 왔으나, 이제 연구 초기 단계부터 기술 이전 및 상용화에 이르는 전 과정을 AI 기술로 지원하는 것이 목표라고 앤스로픽은 밝혔다.
앤스로픽은 자사의 가장 우수한 AI 모델 '클로드 소네트 4.5'를 기반으로 과학 플랫폼에 연결되는 여러 '커넥터' 기능을 추가했으며, 작업 수행 능력 향상을 돕는 다양한 '에이전트 스킬'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커넥터 기능 중 하나인 바이오렌더(BioRender)는 검증된 과학 도표, 아이콘, 템플릿과 클로드를 연동시키며, 펍메드(PubMed)는 수백만 건의 생의학 연구 논문 및 임상 연구 자료를 볼 수 있게 해준다.
에이전트 스킬 도구로는 클로드가 연구 프로토콜과 표준 작업 절차 등을 작성해주는 '프로토콜 생성' 기능, 클로드 코드(Claude Code)로 게놈 데이터를 처리·분석해주는 '바이오인포머틱스·데이터 분석' 기능, 관련 규제 사항을 파악하고 당국 제출용 서류 초안을 작성해주는 기능 등이 있다.
앤스로픽의 생명과학 분야 책임자인 에릭 카우더러-에이브럼스는 이날 경제매체 CNBC 인터뷰에서 "지금이 우리가 이 분야를 주요 투자 영역으로 결정한 전환점"이라며 "현재 코딩 작업이 클로드에서 수행되는 것처럼, 전 세계 생명과학 작업의 상당 부분이 클로드를 통해 수행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AI가 과학 연구 작업의 물리적 한계를 마법처럼 극복할 것이라는 "환상"은 품고 있지는 않다면서, 대신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부분에 AI가 가장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지점을 파악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mi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