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랙·깃허브·세일즈포스 연동, 업무 자동화 구현
코스로우햐시 CTO "한국 사용자, AI 활용 범위·빈도 세계 최고 수준"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 협업 플랫폼 노션이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도입한 신제품을 내놓았다.
노션은 23일 중구 플라자 호텔에서 간담회를 열고 차세대 워크스페이스 노션 3.0을 공개했다.
노션 3.0은 시간 소모적 반복 업무를 줄이기 위해 세계 최초로 지식 노동 전용 AI 에이전트를 도입한 게 특징이다.
퍼지 코스로우샤히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노션 1.0은 문서와 지식 관리 시스템을 하나의 도구로 통합했고, 2.0은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프로젝트랄 한곳에 모았다"며 "3.0은 이런 데이터베이스에 노션 메일과 캘린더 및 슬랙, 깃허브, 세일즈포스 등 다양한 툴을 연결해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전체 업무 맥락을 이해하고 직접 업무를 완수할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다.
행사에서는 AI 에이전트가 실제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도 시연됐다.
고객 피드백을 분석해 서비스를 개선해야 하는 상황에서 AI 에이전트는 슬랙 대화, 노션 메일, 웹 페이지 등 다양한 출처에서 관련 인용구를 자동으로 추출하고 이를 보고서 형태로 정리한다.
사용자가 지정한 양식에 맞춰 보고서를 변환하고, 세부 업무를 분류해 담당자에게 배정하며, 필요한 차트와 수식까지 생성하는 과정까지 수행했다.
박대성 한국 지사장은 "포브스 클라우드 100대 기업의 90%, 포브스 AI 50 기업의 94%가 노션을 사용 중"이라며 "인공지능 전환 시대를 맞아 오픈AI를 비롯한 혁신 기업들이 노션을 핵심 생산성 플랫폼으로 채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제품 출시 계획도 소개됐다.
존 헐리 마케팅 총괄은 팀 협업에 최적화된 AI 커스텀 에이전트를 공개, 현재 초기 테스트 단계를 진행 중이며 향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 지사장은 "노션 내에서 한국 시장이 차지하는 의미는 매우 크다"며 "앞으로도 한국 사용자들이 단순 반복 업무보다 생산성 높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스로우샤히 CTO는 "AI의 발전이 빠르게 이뤄지는 가운데 한국 사용자들이 AI를 활용하는 범위와 빈도는 매우 높다"며 "단순 업무 보조를 넘어 AI가 사용자에게 실질적 혜택과 업무의 질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방향을 계속 고민하겠다"고 강조했다.
kyungh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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