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대한항공은 지난 7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인하대병원과 공동으로 '제1회 항공응급콜 전문성 및 리스크 관리 심포지엄'을 열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고령 승객과 장거리 노선 확대에 따라 증가한 기내 응급 의료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 항공응급콜 및 지상의료체계 운영 현황 ▲ 환자 승객 항공운송 사례 ▲ 국외 항공의학 주요 동향 등에 대한 발표로 이뤄졌다.
서호영 대한항공 인력관리본부장, 최윤영 대한항공 항공보건의료센터장 등 참석자들은 항공 의료 리스크 관리 능력을 고도화하는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대한항공은 2016년부터 인하대병원을 위탁기관으로 지정하고, 기내 위상 전화로 24시간 전문 의료진의 조언을 받을 수 있는 응급의료체계 '항공응급콜'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행사에서는 기내 의료진의 응급처치에 대한 법적 보호와 관련한 내용도 발표됐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미국 관련 법(Aviation Medical Assistance Act, SEC 5)은 "기내 의료 응급 상황 시 지원을 제공하거나 제공하려고 시도한 개인의 작위 또는 부작위에 따라 제기된 모든 소송에서 중과실의 위법 행위가 없는 한 손해배상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심포지엄은 통합 항공 의료 서비스 표준을 조기 확립하고 안전 경쟁 우위를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이러한 심포지엄을 매년 1회 이상 정례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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