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084.08
(55.57
1.38%)
코스닥
922.44
(7.39
0.79%)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오픈AI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2개 진행…삼성·SK와 협력"(종합)

입력 2025-12-04 13:19  

오픈AI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2개 진행…삼성·SK와 협력"(종합)
김경훈 오픈AI 코리아 대표 "이달 삼성SDS와 채널 파트너 계약"
챗GPT 사용량 1년 새 6배↑…한국은 업무 활용 29%




(서울=연합뉴스) 오지은 기자 = 오픈AI 코리아가 한국 기업의 AI 전환 파트너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오픈AI 코리아는 4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김경훈 오픈AI 코리아 대표는 "경제적으로 가치가 큰일은 대부분 기업 안에서 이뤄지므로 AI의 경제적 효과는 기업의 AI 전환으로 실현될 수 있다"라며 "오픈AI 코리아가 국내 기업의 AI 전환을 돕는 최적의 파트너가 되겠다"라고 말했다.
이날 오픈AI 코리아는 삼성·SK와 추진하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계획을 알렸다.
김 대표는 "저희가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2개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이번 주에 스타게이트 본사 팀이 와서 파트너인 삼성, SK를 만났다"라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투자 계획이나 금액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김 대표는 "전세계에서 인프라를 확보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라며 "오픈AI는 아직 빅테크가 아니다 보니 오라클, 소프트뱅크 등 큰 기업과 협력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앞서 오픈AI가 삼성과 업무협약(MOU)을 맺을 당시 삼성SDS는 삼성그룹 전체에 챗GPT 앤터프라이즈를 배포하는 역할을 하기로 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채널 파트너의 경우 삼성SDS가 가장 먼저 공식적인 파트너가 될 예정이다"라며 "이달 내 계약이 마무리되고 공식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삼성SDS는 삼성 그룹만을 대상으로 하는 채널 파트너는 아니고 국내 어떤 기업이든 삼성SDS에서 도와주실 거라고 생각한다"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오픈AI 코리아는 챗GPT 출시 3년을 맞아 국내 챗GPT 사용 현황을 공개했다.
챗GPT 일일 메시지는 지난해 6월 4억5천만 건에서 올해 6월 26억3천만건으로 1년 만에 약 6배로 늘었다.
전 세계 사용자를 놓고 볼 때 운동, 건강, 생활 정보 등 실용적인 조언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2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반면 한국은 문서 번역, 문서나 이메일 작성 등 업무 목적 활용이 29%로 가장 비중이 컸다.
김 대표는 일상에 스며든 AI 활용과 한국에서의 챗GPT 사용 패턴은 기업의 AI 전환을 가속하는 기반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가한 GS건설[006360]과 LG유플러스[032640] 책임자는 기업의 AI 도입 사례를 소개했다.
GS건설은 챗GPT 엔터프라이즈를 배포하고 AI 활용 사례를 조직 전반에 공유해 업무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오픈AI 기술을 활용한 에이전틱 콜봇 스탠다드를 오는 16일 선보일 예정이고, 내년 상반기에는 에이전틱 콜봇 프로를 출시할 계획이다.
built@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