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에너지·AI 쪽이 맞아…GM·도요타와 수소 협력"

(고양=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장재훈 현대차그룹 부회장은 "아직 일반적인 FSD(완전자율주행)와 상용화에는 거리가 있지만 기술을 확보하고 내재화하는 것은 저희의 트랙대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장 부회장은 4일 경기도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기자들과 만나 "모셔널이 웨이모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그렇게 할 수 있는 로보택시를 만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모셔널은 현대차그룹의 미국 자율주행 합작법인이고, 웨이모는 구글 알파벳 자회사이자 미국 로보택시 시장을 선도하는 업체다.
장 부회장은 "흐름을 볼 때 FSD나 소프트웨어중심차(SDV)처럼 그다음 것을 미리 준비해 남들을 뛰어넘어 갈 수 있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SDV 개발을 이끌던 송창현 현대차·기아 첨단차플랫폼(AVP) 본부장 겸 포티투닷(42dot) 대표의 사임으로 미래 차 추진 동력이 약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장 부회장이 그룹의 자율주행차 방향성을 재확인한 셈이다.
테슬라가 최근 국내 출시한 감독형 FSD에 대해선 "기술적인 부분은 좀 봐야 할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장 부회장은 그룹 전체 차원에서는 수소를 비롯한 에너지와 인공지능(AI)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존의) 현대차그룹은 자동차를 중심으로 수직계열화되는데 앞으로 더 가려면 에너지와 AI(인공지능) 쪽이 맞는 것 같다"며 "전체적인 조직 방향도 그쪽으로 보고 있고 실현 속도와 기술적 완성도가 중요할 것 같아 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 샤오펑도 에어 모빌리티까지 하고 AI, 반도체를 아우르고 있는데 장기적으로 보면 그 방향이 맞는다"면서 "어떻게 격차 있는 '톱티어'(최상급)로 가느냐는 것이 제일 중요해서 내년에는 이런 전략 구성과 실행에 집중해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수소와 관련해서는 GM(제너럴모터스), 도요타와 글로벌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장 부회장은 "(GM과) 배터리, 수소 연료 전지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데 기술적 해석에 있어 의견 차이가 있어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 같다"면서 "데이터 측면, 기술 공용화에 관해서도 얘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요타와의 협력에 대해선 "탱크 표준, 안전 기준에 대해서 기술적으로 얘기하고 정책 입안자에게 설명하는 등 실제로 많은 부분을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소전기차(FCEV) 승용 모델과 관련해선 "차종 확대를 해서 넥쏘뿐 아니라 다른 차급에서도 (수소를) 쓸 수 있게 하는 것이 더 맞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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