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 제2 전성기’...게임 관련 직무는 어떤 게 있나

입력 2017-12-07 09:14   수정 2017-12-07 14:26


[캠퍼스 잡앤조이=이영규 인턴기자] 최근 학생들 사이에서 사그라들던 온라인게임이 다시 열풍이다. 






모바일 게임에 밀려 고전하던 PC 온라인 게임이 주요 게임사 블리자드의 ‘오버워치’, 펍지의 ‘배틀 그라운드’, 라이엇 게임즈의 ‘리그 오브 레전드’ 등 잇다른 흥행 대작들로 새로운 전성기를 맞고 있다. 그에 따라 게임 업계에서 일하고 싶어하는 학생들도 늘어나고 있다. 




최근 흥행에 성공한 배틀 그라운드의 정식 서비스를 맡은 카카오 게임즈는 지난 9월에 각 분야의 직무와 관련된 채용인력을 증원시켰다. 흥행 게임의 서비스를 맡았기에 게임 업계의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들의 관심이 쏟아지기도 했다. 




복잡한 게임 개발만큼 게임과 관련된 직무들도 천차만별이다.




임경호 넥슨코리아 홍보팀 대리는 “게임 업계는 직무가 정말 다양하다”며 “게임 기획 뿐 아니라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엔지니어, 비즈니스와 관련된 게임사업, 마케팅 등 많은 직무가 있다”고 설명했다. 

- 대표적인 게임 관련 직무 -




게임 QA

게임의 품질관리를 목적으로 테스트, 매니지먼트, 피드백 업무를 수행한다.

지원자격은 TC(Test Case) 작성 및 운용이 가능하거나 IT관련 지식이 있어야 하며,

 컴퓨터활용능력/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을 소지한 지원자를 우대한다.




게임 프로그래밍

기획 내용에 따라 게임 클라이언트와 서버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게임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각종 도구를 개발하는 업무를 맡는다. C/C++ 프로그래밍 언어와 Visual Studio 개발 환경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원자를 우대한다.




UX 디자인

유저 관찰, 실험, 평가를 통한 유저 Needs, Insight가 서비스에 반영되어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지원자격은 디자인, 리서치 과정에 대한 깊은 지식과 사용자 관찰, 분석 프로세스의 이해력이 뛰어나야 한다.




사운드 기획

게임 내외 음악/효과음의 원활한 재생을 위해 사운드 엔진 설계와 운용 등을 담당한다.

지원 필수 자격은 Unity3D, Unreal과 같은 게임 엔진 또는 FMOD, WWISE와 같은 사운드 엔진의 기획/설계가 가능한 자여야 한다.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Trouble Shooting(문제해결) 경험이 있는 지원자를 우대한다.




게임 마케팅

신규 게임의 런칭 및 라이브서비스에 필요한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기획/실행을 담당한다.

게임마케팅 또는 마케팅 분야 유경험자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유경험자를 우대한다.




게임 기획

전반적인 게임의 틀을 디자인하고 실제적으로 형상화될 수 있도록 세부사항을 기획하는 역할을 한다. 아이디어가 중요한 직무인 만큼 독특하고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구현할 수 있는 지원자를 우대한다.




컨셉 아티스트/일러스트레이터

게임에 등장하는 환경, 건축물, 인물, 옷, 무기 등 pixel/3D 제작에 필요한 원화를 작업한다.

지원 자격은 기본 프리 드로잉은 물론 포토샵 또는 페인터 작업이 능숙하거나 다양한 문화, 장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풍부해야 한다.




GUI 디자이너

게임화면 상에 표현되는 아이콘, 윈도우, 메뉴 조작등의 모든 정보 요소 등을 효율적으로 디자인하는 역할이다. 필수역량으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2D 관련툴에 능숙하게 다룰 줄 알아야 한다. 

임 대리는 “각 직무마다 필요한 역량과 스펙, 그리고 필수 요건도 다르다. 하지만 어떤 직무를 희망하든 게임업계의 기본은 아이디어다. 원하는 분야의 직무를 위해서는 독특한 아이디어가 담긴 포트폴리오가 있어야 한다”며 “면접을 볼 때도 지원자가 원하는 서비스 기획을 위해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구체화시킨 상품의 개발 과정까지 설명할 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spdlqjc34@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