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국가대표 기능인 황주혁, “4차 산업혁명 이끌어 갈 마이스터(장인) 되고 싶어요”

입력 2018-05-08 23:29  



<p>

<p>[하이틴잡앤조이 1618= 정유진 기자]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키운 실력으로 전국 및 해외 기능인 대회에서 각종 상을 휩쓸어 삼성전자 특채(스카우트)로 입사하게 됐어요” 삼성전자 무선 사업부에서 근무 중인 황주혁(20세)씨는 ‘국가대표’ 기능인이다. 황 씨는 향후 대한민국 명장이 돼 4차 산업을 이끌 산업장인으로 성장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p>

<p>2016년 4월 부산 지방기능경기대회 은메달 수상 
<p>2016년 9월 서울 전국기능경기대회 은메달 수상 
<p>2016년 11월 국가대표 선발 
<p>2017년 10월 44회 국제기능올림픽 모바일로보틱스 직종 금메달 수상 
<p>2018년 2월 경남공업고등학교 전기·전자과 졸업 
<p>2018년 2월 삼성전자 입사
<p> 
<p>멘토로 선정된 소감은 어떤가요. 
<p>영광스러운 자리에 초대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제 경험담이 다른 사람의 소중한 인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나이가 어려도 해낼 수 있다’ 혹은 ‘오히려 나이가 어려서 가능하다’는 조언과 누구든지 최선을 다하면 된다는 희망을 주고 싶습니다.
<p>

<p>현재 하는 일을 소개해 주세요.  
<p>삼성전자 구미공장 무선 사업부 자동화기술그룹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머신 비전 솔루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는 광학장비를 이용해 검사, 분류, 검출, 판독 등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휴대전화 액정에 있는 흑점의 유무를 검사할 때 사람이 눈으로 하는 게 아니라 카메라로 촬영하고 컴퓨터가 이미지를 처리, 분석해서 불량인지 아닌지 판별합니다. 이러한 설비를 설계, 제작, 프로그래밍하는 일을 합니다. 
<p>

<p>앞서 소개를 했지만 어떻게 국가대표 기능인이 됐나요. 
<p>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기능인 반에서 국내 및 국제대회를 위해 실력을 쌓았습니다. 이후 국제 대회에 나가기 위해 국내에서 순위경쟁을 치러 국가대표에 선발이 됐고 이후 2017년 10월 아랍에미레이트 아부다비에서 진행한 국제대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하게 됐습니다. 상금은 1인 6700여만원 정도인데 모두 아버지 드렸습니다.(웃음) 국내대회 금상은 1200만원, 은상은 800만원, 동상 400만원 정도고요. 
<p>

<p>대학진학이 아닌 취업을 선택한 이유가 있을까요. 
<p>취업이 어려운 시대에 삼성전자에서 제안이 와서 바로 ‘OK’ 했습니다. 특히 저는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입상 및 수상 경력이 많았기 때문에 삼성전자 같은 대기업에서 스카우트가 왔습니다. 
<p>제가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지도교사 선생님께서 기능부에 들어올 생각이 없냐고 물으셔서 그때부터 기술 장인이 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신의 한 수’라고 생각합니다. 
<p>

<p>준비 과정이 궁금한데요. 
<p>삼성전자 공채가 아니라 특채로 채용됐습니다. 원래 삼성은 입사지원자를 대상으로 하는 GSAT(삼성직무적성검사)가 있지만 저는 기능 올림픽 동메달 이상 수상자라 GSAT는 치르지 않고 입사했습니다. 


<p>

<p>군 입대 계획이 궁금한데요.  
<p>국제기능올림픽에 입상하게 되면 산업기능요원으로 병역 대체복무를 할 수 있습니다. 제 친구나 지인들도 입상 혜택 중 가장 부러워했습니다. 
<p>

<p>어린 나이에 취업을 했는데 힘든 점은 없었나요. 
<p>제 전공과 관련이 있는 부서로 발령이 되긴 했지만 현장에서 많이 부족하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빨리 배워 선배들에게 도움이 되는 후배가 되고 싶습니다. 특히 저희 회사는 조직이 매우 크기 때문에 개인의 능력보단 팀워크를 중요시하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습니다. 
<p>

<p>특성화고로 진학한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요.  
<p>아버지의 권유로 특성화고에 입학하게 됐습니다. 아버지 직업 특성상 이사를 자주 다니다 보니 고등학교를 어디로 진학할지 정확히 정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기술 하나 배우면 굶어 죽진 않는다는 아버지 말씀을 듣고 특성화고로 진로를 정한 후 집과 가깝고 역사와 전통이 있는 학교를 찾다보니 경남공고에 입학하게 됐습니다.  
<p>

<p>회사 급여나 복지 혜택은 어떤가요. 
<p>국내 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알아주는 대기업 중의 대기업인 만큼 급여는 훌륭한 수준입니다. 그리고 자율 출·퇴근이기 때문에 원하는 시간에 출근하고 원하는 시간에 퇴근할 수 있습니다. 주 40시간만 근무하면 됩니다.  
<p>

<p>취업을 위해 어떤 자격증을 취득했나요. 
<p>생산자동화기능사,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지금은 컴퓨터 활용 자격증, OPIc 등급을 높이고 나중에는 제 전공과 관련된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습니다. 
<p>

<p>진로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p>진로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잘 하는 일을 정확히 알고 결정해야 합니다. 스스로 ‘나는 좋아하는 일도 잘하는 일도 없다’는 것은 거짓말입니다. 단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잘 하는지 잘 모를 뿐입니다. 
<p>그래서 잘하는 일을 찾기 위해서 다양한 경험을 해야 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에게는 아직 시간이 많습니다. 힘내십시오.
<p>

<p>jinjin@hankyung.com 사진=이승재 기자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