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한경 대학 취업·창업 평가] 연암대 이춘근 창취업성공지원센터장, "전주기적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토대로 원예 및 축산분야 창업인력 키워"

입력 2019-12-04 10:07   수정 2019-12-19 10:05


전주기적(全週期的)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토대로 원예 및 축산분야 창업인력 키워

이춘근 연암대 창취업성공지원센터장











[캠퍼스 잡앤조이=김지민 기자] ‘국내 최고의 차세대 농업기술 선도대학‘이라는 비전을 지향점으로, 농축산 분야에 특성화된 전문교수 역량과 최첨단 실습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연암대. 학교가 갖춘 좋은 조건을 바탕으로 농산업 현장의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이춘근 연암대 교수이자 창취업성공지원센터장에게 창업과 취업에 관한 교육과 그 효과에 대해 물었다.

[PROFILE]

이춘근 연암대 창취업성공지원센터장

2018.02~ 연암대 평생교육원장

2017.10~ 연암대 창취업성공지원센터장

2017.03~ 연암대 교수

2012.01~2017.02 LG인화원 상무이사

‘창취업성공지원센터’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센터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연암대 창취업성공지원센터는 농산업 현장의 인재 니즈와 학교를 졸업한 농업 인재를 매치시키는 중심 조직입니다. 우수 취업처 발굴, 창취업 정보 제공, 창취업 상담, 창취업 관련 산·학·관 네트워크 구축 및 협의체 운영 지원, 창·취업진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맞춤형 창취업 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영농창업 지원과 농산업 법인체, 일반 기업체로 취업을 지원하는 역할도 수행 중입니다.”



△연암대 창취업성공지원센터 전경.









대표적인 창취업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연암 LTE 프로그램’을 들 수 있습니다. LTE는 Listening, Training, Experience의 머리글자를 축약한 것으로 3단계의 전공과 현장 실무 역량을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1단계인 들어보기 단계(L)에선 산업체 전문가 특강 및 방문 특강 등을 통해 전공분야의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창취업 유망분야를 탐색합니다. 2단계 체험하기 단계(T)에서는 계열별 선도 산업체 단기 견학과 실습을 통해 전공분야의 역량을 향상시킵니다. 3단계인 경험하기 단계(E)에선 현장실습, 인턴십, 실습 학기제 등을 통해 창취업으로 연계되는 선순환적 구조로 이어나가게 됩니다.”

이번 평가에서 충청·호남·제주권역 전문대학 중 ‘창업 강좌 이수 학생 비율’ 1위로 꼽혔습니다. 대표적인 창업 관련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농대 영농창업 특성화 사업’입니다. 창업 특별과정을 개설해 원예·축산 분야 영농창업인력을 양성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지원 사업입니다. 원예 및 축산 분야의 창업 기초, 해외 농업전문기관 연수 등 다양한 현장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현재 100여 명의 재학생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이수한 일부 졸업생은 정부 정책 지원 사업에서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창업 멘토링, 창업아이템 선정, 창업전략 수립 등을 포함한 학과 맞춤형 ‘창업캠프’ 프로그램 또한 학생들의 높은 호응을 받으며 운영되고 있습니다.”





△LG계열사 캠퍼스리쿠르팅(LG Day)에서 경청하고 있는 연암대 학생들.

취업 관련 프로그램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LG Day’라는 LG 계열사와 관계사들과 4년째 함께 진행 중인 캠퍼스 리크루팅 프로그램입니다. LG화학, 팜한농, LG하우시스 등 대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연암대 출신인 기업 재직 선배와 인사담당자가 학교에 와서 학생들에게 맞춤형 취업설명회, 1대 1 개별 상담, 면접 코칭 등을 제공합니다. LG Day의 효과는 LG 계열사 및 관계사 취업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처음 개최된 2016년 22명, 2017년 55명, 2018년 45명 등 최근 3년간 122명의 졸업생이 LG 계열사 및 관계사로 취업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성과와 학생들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구조화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현장중심, 창취업 연계로 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의 만족도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학의 입장에서는 프로그램 운영 과정에서 다양한 산업체와 연계가 이뤄지다 보니 우수 산학협력 업체를 발굴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효과도 얻고 있습니다.”



△연암대 전경.







최근 새롭게 강화한 프로그램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연암대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 전문대학 (LINC+)’ 육성사업 2단계 사업에 신규 선정됐습니다. LINC+사업을 통해 63개 산업체와는 협약을 통해 81명에 대한 채용 약정을 맺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산업체와의 협력으로 교내 채용 박람회를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창취업성공지원센터의 괄목할 만한 성과는

“창취업성공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한 학교 차원의 창취업 지원 노력의 결과로, 최근 3년간 꾸준히 취업률이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6년 67%, 2017년 70.7%, 2018년 70.9%로 취업률이 상승해 7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9년 취업률은 2018년에 비하여 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앞둔 학생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한 취업 의지와 도전 자세가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몇 번의 입사 시험이나 면접에 실패하더라도 기죽지 않고 다시 도전하는 회복 탄력성과 도전의식이 필요합니다. 취업이 아니라 스스로 직장을 만드는 창업을 길을 걷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6차 산업이라고 하는 농업에서 영농 창업의 길을 찾는 것도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연암대

재적 학생 수 : 1047명

전임 교원 수 : 33명


주요 학과 : 축산계열, 스마트원예계열, 동물보호계열



min503@hankyung.com

[사진제공=연암대]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