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 스페셜-영화제작사] 영화사, 어떤 사람들이 무슨 일 할까?

입력 2020-03-22 23:52   수정 2020-04-22 10:57


[캠퍼스 잡앤조이=김지민 기자] 영화 한 편을 탄생시키기 위해 영화사는 기획, 배급, 마케팅 등 여러 부서 간의 협업을 이뤄 업무를 진행한다. 영화사에는 어떤 부서들로 이뤄져 있으며 각자 어떤 업무를 맡고 있을까. 또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일까.

기획팀

영화 아이템의 발굴과 영화화, 시나리오 개발, 감독과 작가 발굴

기획개발의 주요 업무는 대중문화 상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장성 높은 아이템을 발굴하는 것, 발굴한 아이템을 영화화하기 위해 기획을 하는 일이다. 또 주요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통한 영화 시나리오 개발, 유망 신인 감독, 작가를 발굴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필요 역량 : 상업영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아이템에 대한 날카로운 상업적 판단력이 요구된다. 또 영화화가 가능하도록 작업하는 과정에서는 스토리텔링 창작,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다. 대중문화 시장을 꾸준히 파고들 수 있는 지구력, 스토리텔링을 위한 인간에 대한 이해 능력을 갖추고 개발시키는 것이 도움된다.

비전 : 영화기획을 통해 상업영화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영화기획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또 스스로 작품을 책임지는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기획개발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 영화뿐 아니라 드라마, 공연 등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 기획자로서 성장할 수 있다.

배급팀

영화의 성공적인 전략을 위한 ‘극장 배급’과 ‘부가 판권’

영화 배급 업무는 크게 ‘극장 배급’ 업무와 ‘부가 판권’ 업무로 나뉜다. ‘극장 배급’ 업무는 완성된 영화를 최적의 시기와 규모로 관객들에게 공급하기 위해 ‘개봉 영화의 스크린 계획 및 관리’, ‘라인업 관리’, ‘매출 관리’, ‘극장마케팅’ 등의 업무를 진행한다. 작품의 매출 극대화는 물론 한국 영화 시장에서 유의미한 작품으로 기록되도록 하기 위해 시장 상황 및 경쟁 상황을 예측,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연간 포트폴리오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부가판권’의 업무는 극장 외에서 ‘영화’를 접하는 모든 상황과 관계돼 있다. VOD, 인터넷 다운로드, 케이블 TV, 공중파, 홈비디오(DVD, 블루레이)로 영화를 접하는 것과 더불어 영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지는 공연, 소설, OST 등과 같은 2차적 저작물에 대한 계약·관리까지 진행한다.

필요 역량 : 업무 특성상 시장 상황과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분석적 시각과 인사이트를 가져야 한다. 또 소통에 대한 이해와 활발한 자세가 요구된다. 국내 배급 업무는 사내뿐 아니라 외부적으로도 소통이 활발히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자료 수집, 새로운 정보 도출을 위한 데이터 활용·분석 능력과 콘텐츠 시장 상황에 맞춰 트렌드를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마인드가 요구된다. 부가판권 업무에서는 매출에 대한 숫자적 이해와 저작권, 계약 체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능력이 필요하다. 아울러 다양한 플랫폼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 장비 등에도 관심이 있다면 업무를 더욱 수월하게 해낼 수 있다.

글로벌팀

한중합작 영화의 제작과 배급

글로벌팀은 영화사 중 CJ ENM의 영화사업부문에 별도로 마련돼 있는 부서다. 영화 업계는 중국영화 시장이 멀지 않은 시기에 미국의 시장 규모를 앞설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영화 시장 공략을 위해 글로벌팀이 마련됐다. 글로벌팀은 중국과의 협업을 통해 영화의 기획부터 투자, 제작, 배급 및 마케팅까지의 한중 합작 영화 가치 체인의 전 과정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시장조사, 시나리오 발굴 및 개발, 오리지널 아이템 기획, 영화 제작을 진행한다. 또 투자기획 및 계약 진행, 배급 및 마케팅, 정산 및 부가판권 진행을 포함해 향후 한중합작영화 사업의 안정적 성장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사업 시스템 수립 등을 하고 있다.

필요 역량 : 중국 시장에 초점이 맞춰진 팀의 특성상 기본적으로 중국 문화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중국 문화 경험과 소통을 위한 유창한 중국어 어학 실력 역시 요구된다. 

비전 : 한중 영화 산업의 전 가치 체인의 경험과 그에 대한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 한중 영화시장을 거점으로 한 아시아 및 글로벌 콘텐츠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영화사 팀별 인터뷰 - 쇼박스 마케팅팀, 배급팀




“내가 마케팅한 영화가 화제 돼 사람들의 입에 오를 때 보람을 느껴요”

김경훈 쇼박스 마케팅팀 대리






김경훈(34) 쇼박스 마케팅팀 대리.







마케팅팀 및 업무소개를 부탁한다

“쇼박스 마케팅팀은 쇼박스에서 배급하는 영화들의 마케팅을 총괄하는 팀이다. 마케팅을 총괄한다는 것은 쉽게 말하면, 대중들이 영화에 대해 얻는 모든 정보의 접점을 관리한다고 보면 된다. 구체적으로는 영화를 대표하는 포스터 및 예고편 제작, 제작보고회, 쇼케이스, 시사회 등 행사의 기획 및 진행, 바이럴 마케팅 및 광고 집행 등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업무를 진행한다.”

출근에서 퇴근까지 하루 일과가 궁금하다

“일과는 영화 개봉을 앞둔 시기에 따라 다르다. 주로 마케팅 진행시기 전에는 관련된 업체와 미팅을 진행하고, 영화의 큰 컨셉 및 광고물에 대한 아이데이션을 진행한다. 본격적인 마케팅이 진행되면 이메일 및 회의를 통해 여러 협업하는 대행사들과 세웠던 계획대로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점검한다. 행사나 시사회가 있을 때는 당연히 현장에 외근을 나가기도 한다.”

영화사 마케팅팀에 입사하려면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나

“영화사 마케팅팀에 입사하기 위한 정형화된 스펙이 있지는 않다. 다만 전반적으로 (당연한 말이겠지만) 영화와 마케팅, 문화에 대한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다니고 있으며, 이런 관심을 증명할만한 활동을 한다면 입사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관련 회사인 영화 홍보마케팅사나 광고대행사에서 경력을 쌓고 오신 분들도 있다.”

업무하면서 가장 보람될 때는

“반응이 피부로 느껴질 때가 보람되다. 대학생 시절부터 결과가 눈에 뚜렷이 드러나는 일을 하고싶어서 광고·마케팅 분야 일을 지망했다. 내가 만든 광고물, 내가 마케팅한 영화가 화제가 되고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것을 들을 때 보람을 느낀다.”

반대로 업무 중 가장 어려운 점은 

“업무하면서는 객관성을 유지하는 게 어렵다. 마케팅은 대중의 관점에서 제품을 바라봐야 하는데, 담당하는 작품이고 자주 보다 보니 자꾸 묘한 애정이 생긴다. 그럴 때는 주변의 조언도 적극적으로 들으며 차가운 시선을 유지하려 노력한다.”

경쟁 라인업·시장 트렌드·영화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 필수”

서혜지 쇼박스 배급팀 대리









△서혜지(32) 쇼박스 마케팅팀 대리.

배급팀 소개와 현재 맡고 있는 업무는

“쇼박스 배급팀은 극장배급과 부가판권(디지털 유통) 두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극장배급 파트에서는 영화를 가장 좋은 시점에 개봉 시켜 목표하는 최대의 관객 수를 이끌어내는 업무를, 부가판권 파트에서는 극장 개봉 이후의 매출을 책임지는 업무를 하고 있다. 현재 부가판권 업무를 하고 있으며 IPTV/OTT에서의 VOD 유통, DVD/블루레이 제작유통, OSMU 저작권 관리 등을 담당하고 있다.”

부가판권팀의 하루 일과가 궁금하다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항상 동향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새로 업데이트 되는 업계 뉴스들을 체크하고, 경쟁 상황은 어떻게 변화하는지, 자사 콘텐츠 매출 추이는 어떤지 모니터링 한다.”

배급팀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배급팀은 자사 영화를 통해 매출을 이끌어내야 하는 팀이다. 손익분기점을 달성하는 수준이 아닌 그 이상의 목표를 향해서 움직이기 때문에 경쟁 라인업, 시장 트렌드, 영화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분석을 토대로 유통 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배급팀에 입사하려면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나

“입사를 위해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증은 없지만 엑셀을 잘 다루면 일하기 편하다. 영화를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와 뉴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업무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다. 플랫폼사, 타배급사 담당자들과 꾸준히 교류하기 위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만 있으면 된다.”

min503@hankyung.com

[사진제공=쇼박스]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