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비밀노트] 알바천국 ‘오천만알바’의 리더 김다인 씨 "역사학도가 입사 한 달 만에 총괄 마케터가 된 비결은?”

입력 2020-12-29 13:09   수정 2021-01-05 16:18


[한경잡앤조이=이도희 기자] 알바천국의 시그니처 프로그램 ‘오천만알바 프로젝트’는 재미있으면서도 급여가 높은 꿀알바로 유명하다. 오천만알바는 특정 브랜드와 제휴해 해당 브랜드 매장에서 이색적인 일을 하거나 신제품을 재미있는 방법으로 소개하는 일을 한다. 

던킨도너츠의 ‘도넛 큐레이터’들은 새롭게 단장한 던킨의 매장과 신제품 도넛을 고객에게 소개했고 BGF리테일의 ‘CU알벤져스’들은 직접 일일 점장이 돼 진열부터 계산, 즉석조리까지 책임졌다. 

게다가 평균 급여가 8시간에 30만원이나 돼 평균 경쟁률은 100대 1에 달한다. 우리은행과 함께 한 ‘쇼미더페이’편 아르바이트생들은 우리은행 유튜브에 출연해 2시간 동안 알바경험 ‘썰’만 풀고 30만원을 받았다. 

이들 프로모션을 총괄한 건 김다인(29) 알바천국 마케팅실 신입사원이다. 김씨는 올 4월 입사와 동시에 알바천국의 핵심 프로젝트 ‘오천만알바’를 총괄하고 있다. 

여느 신입사원처럼 김씨 역시 원래는 선배를 돕는 보조 역할을 했다. 하지만 입사 얼마 뒤, 협업 가능성이 있는 브랜드 리스트를 전부 뽑아 브랜드별 특성에 맞게 전략적인 제안서를 쓰고, 직접 업체에 제휴까지 제안하는 적극성으로 선배들을 모두 깜짝 놀라게 했다. 마침내 입사 후 반년이 지난 지금, 김씨는 직접 프로그램을 진두지휘하는 총괄 감독자로 성장했다. 





김다인

1992년생

사학 전공

2020년 4월 알바천국 마케팅실 입사

토익스피킹 6급,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마케팅 관련 대외활동 경험 다수

알바천국은?



미디어윌네트웍스는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을 운영하고 인재와 기업의 스마트한 매칭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브랜드 알바 공고 수는 업계 최대로 구직자를 위한 쉽고 빠른 맞춤 구직 서비스를 선보인다. 본사는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 있으며 직원은 약 100명이다. 최근에는 래퍼 ‘머쉬베놈’과 함께 ‘좋은 알바 자리’ 확대 메시지를 노동요 ‘알바 좀 주쇼’를 통해 전달하는 디지털 광고를 공개했다. 광고 영상은 공개 6일 만에 유튜브 조회수 100만을 돌파했다.

인문계열 전공자로서 마케터가 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

“경영 전공자보다는 전문성이 부족할 것이라 생각해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마케터 관련 대외활동을 많이 했다. 다양한 기업 특히 뷰티분야 서포터즈를 하고 영화제에 영상도 만들어 출품해봤다. 특히 뷰티 브랜드 중 한 곳에서 활동우수자 포상으로 6개월간 마케팅팀 인턴을 했다. 이때 10대 후반 20대 초반을 타깃으로 아이디어를 짜면서 처음으로 ‘이렇게 트렌드를 선도하고 변화가 빠른 젊은 층을 상대로 하는 마케터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일이었나

“타깃층에 맞는 공식 홈페이지 콘텐츠 제작, 프로모션 현장 방문, 보도자료용 사진촬영 보조, 신제품 촬영 스튜디오 답사 등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경험을 했다. 그 후 교육 회사에서 약 1년간 고등학생과 재수생 대상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는 마케팅을 하면서 꾸준히 10~20대 마케팅을 할 수 있었다.”  

알바천국에는 어떻게 입사하게 됐나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공고를 보고 지원했다. 1차 면접은 실무진면접, 2차 면접은 대표와 인사실장과의 임원면접이었다. 입사지원서에는 그동안 알바천국과 같은 타깃층을 상대로 마케팅 경험을 쌓았던 것을 포트폴리오로 첨부해 어필했다. 면접 때는 대표님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물으셨는데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게 중요하다’고 답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타깃인 10~20대 모두가 좋아하는 것은 아니기에 커뮤니티나 SNS 게시글, 댓글을 참고해 요즘 10~20대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고 특정 주제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등을 연구했다고 강조했다.” 






■ 알바천국 채용절차

○ 취업 포털에 채용 공고 게시

- 필요에 따라 수시로 채용한다. 현재 마케팅, 영업, 기획, 개발, 디자인 직무에 신규 직원을 모집한다.

○ 서류 전형

- 지원자들의 입사지원서 및 경력기술서 검토

○ 면접 전형

- 케이스에 따라 사전에 실무부서의 전화 인터뷰 진행

- 대면 최소화를 위해 가급적 실무 및 임원 면접 통합 진행

○ 최종합격

- 면접 합격자에 한하여 서류 검증 및 채용 조건을 협의하고 최종 합격 안내 실시

현재 맡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

“‘오천만알바 프로젝트’를 메인으로 하고 있다. 오천만 알바 프로젝트 프로모션은 제휴 브랜드 섭외부터 후기 페이지 제작까지 전 과정을 책임진다. 이 외에도 은행, 통신사 등과 10~20대를 대상으로 하는 각종 제휴 프로모션을 담당한다. SNS 관리 및 콘텐츠 개발도 일부 맡고 있다.”

구체적인 하루 업무일과가 궁금하다

“오전 9시에 출근해 뉴스레터를 확인한다. 세상 이야기나 브랜드 이슈를 알기 위해 뉴스레터를 많이 구독해 읽고 있다. 이후 SNS나 커뮤니티에서도 트렌드를 확인한다. 또 기존에 진행 중인 내부 프로모션의 성과를 확인하고 다음 프로그램 기획안을 짜 개발팀이나 퍼블리싱팀과 수시로 소통을 하다 보면 금방 오후 6시 퇴근시간이 된다.”  






오천만알바 프로모션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1차로 브랜드 담당자와 킥오프(kick-off) 미팅을 해 인원수, 상품 등 아르바이트를 하는 회원에게 줄 베네핏을 논의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획안을 짜 다시 담당자에게 전달한다. 이때 주로 아르바이트의 참신성이나 일급 등을 중점적으로 협의한다. 프로그램은 되도록이면 아르바이트생이 자소서에 한 줄이라도 에피소드로 활용할 수 있게 가치있는 일로 구상한다. 그러려면 SNS나 커뮤니티, 알바천국 게시판 ‘알바썰’ 등을 보면서 젊은층의 생각을 계속 연구한다. 최종적으로 양사간 합의가 끝나면 약 한 달 정도 관련 페이지 제작, 프로모션 물품 제작 등 작업에 들어간다. 그후 양사가 동시에 SNS 모집페이지를 열고, 당첨자 역시 합의 하에 선정한다. 본격 아르바이트 실무는 브랜드의 담당자가 맡아준다. 프로그램이 끝나면 후기 페이지를 열어, 브랜드로부터 인터뷰이를 추천받아 직접 후기 인터뷰도 한다.”  

제휴 브랜드를 섭외하는 게 쉽지 않을 것 같다

“알바천국이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에 먼저 연락을 해 프로모션을 제안한다. 기업은 타깃층 사이에서 인지도와 인기가 높은 곳을 위주로 고른다. 기존에 구직자가 지원한 구인공고를 데이터화 하고, 자체적으로 업·직종별 선호 설문조사도 주기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이러한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선별을 한다. 또 제안을 할 때 제휴사가 최대한 효율적으로 판매할 수 있게 전략을 짠다. 대개는 브랜드 역시 특정 타깃에 집중해 신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기 때문에 반응이 좋다.”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CU와 함께한 ‘알벤져스 편’이다. 참가 알바생의 블로그 리뷰도 직접 제작했는데 당시 참가자들의 반응이 폭발적이었다. 오리온 ‘초코파이 바나나 편’은 브랜드 담당자의 만족도가 높아서 인상 깊다. 원래는 오프라인으로 구상했는데 갑자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하면서 결국 언택트로 방향을 틀게 돼 고민이 많았다. 그러다 초코파이의 ‘정(情)’을 살려 ‘정나눔러’라는 말을 만들고, 에코백에 초코파이 바나나와 음료수를 넣어 이웃의 문고리에 걸어주는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이게 SNS에서 리바이럴되면서 브랜드와 10~20대 모두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르바이트생 모집 페이지에도 두더지게임을 접목해 두더지 대신 초코파이와 바나나가 번갈아 나오도록 했는데 당시 10명 모집에 7000명이 몰리며 반응이 좋았다.” 



오리온 ‘초코파이 바나나 편’, ‘정나눔러’의 알바 후기. 사진=알바천국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업무가 있다면 무엇인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이다. 브랜드 아르바이트 자체가 아르바이트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도 있다.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인기 브랜드를 골라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업무를 하는 데 나만의 팁이 있다면 

“회사대 회사로 일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 특히 매달 협업하는 브랜드가 다 달라, 각 브랜드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서로 원하는 부분의 교집합을 아 프로그램을 짜는 창의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SNS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노력한다, 프로모션 타깃과 참여자 연령대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에 SNS가 유용하다. 커뮤니티도 적극 활용한다. 마케팅 관련 뉴스레터를 꾸준히 받아보며 해당 소식을 팀원들에게도 공유한다.” 

나만의 합격팁

전공에서의 전문성을 보완하기 위해 마케팅 대외활동을 많이 했다. 또 주요 타깃인 10~20대들이 주로 이용하는 SNS나 커뮤니티의 글을 매일 빼놓지 않고 봤고, 글 뿐 아니라 댓글도 유심히 보면서 특정 주제에 10~20대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파악하는 연습을 많이 했다. 토익스피킹 점수도 있었지만 알바천국 입사 때 면접관들은 이런 정량적 점수보다 이전 회사에서의 여러 경험을 포트폴리오로 보신 것 같다.

자랑하고 싶은 회사의 복지가 있다면

“매년 선택적 복리후생비가 100만원 나온다. 기프트카드 형태이기 때문에 아무 곳에나 사용할 수 있어서 최근 태블릿PC를 구입했다. 이밖에 직원 추천제도, 사내 동호회, 교육프로그램 수강, 호텔 및 리조트 할인 등이 있다.” 

김다인 신입사원이 2021 새해에 바라는 점

새해에는 작년보다 더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와 제휴를 해보고 싶다. 1020세대에게서 “다음 달 오천만알바는 뭘까?라고 자연스럽게 화제가 되는 활동으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 해를 시작할 계획이다. 또 오천만알바를 대학생 누구나 아는 대표적인 대외활동으로 만들고 싶다. 또 알바천국과 함께 하는 모든 브랜드와 제휴 프로모션을 해보고 싶다. 객관성을 잃지 않는 마케터로서, 타깃이 원하는 것을 핀셋으로 골라 알 수 있는 프로모션이 됐으면, 또 브랜드 공고가 굉장히 많은데 모든 브랜드와 제휴 프로모션을 하고 싶다. 타깃이 원하는 것을 핀셋처럼 골라 풍성히 차려줄 수 있는 마케터가 되는 게 꿈이다.



tuxi0123@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