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짱 토론] 가맹점주도 영세 자영업자…골목빵집 폐업은 금융위기탓

입력 2013-01-04 16:49   수정 2013-01-05 05:32

반대


파리바게뜨 가맹점주들은 다른 동네 빵집과 마찬가지로 하루 12시간 이상 일하면서 고객에게 맛있는 빵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각자 동네에서 건강한 음식문화의 일부를 이끌었다고 자부한다. 그런데 갑자기 대한제과협회도, 중소기업소상공인협의회도 한지붕 한가족인 우리 제품을 규탄하겠다고 한다.

제과업의 중소기업적합업종 선정 신청은 취소·반려돼야 한다.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점주도 영세 자영업자이자 동네 빵집 주인이다. 대형 업체의 간판을 달고 가맹점을 차렸다는 이유 하나로 골목상권을 파괴하는 주범으로 매도되는 현실은 부당하고 억울하다.

파리바게뜨를 둘러싼 논란에 가맹점주들이 나서는 이유는 파리바게뜨 본사는 가맹점포의 매출이 없으면 지구상에서 증발해버리는 회사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가맹점주가 모두 나서서 지켜내자는 것이다. 현재 프랜차이즈 제과점주 중에는 퇴직이나 실직 이후 정부와 금융권의 지원 아래 창업한 이들이 많다. 서민 중의 서민이고, 점포가 없어지면 또 실직자가 된다.

“동네 빵집이 파리바게뜨 때문에 피해를 입어 결국 몰락의 길을 가고 있다”는 대한제과협회의 주장은 정확한 사실이 아니다. 프랜차이즈 제과점은 2009~2011년 1230개 증가했으나 동네 빵집은 2008년 한 해에만 3000개 넘게 감소했다. 동네 빵집이 줄어든 것은 프랜차이즈 때문이 아니라 당시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사회적 원인이 더 크다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

'영세빵집 폐업=우리 탓' 억울…열악한 빵집 살리기 힘합쳐야

2009년부터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크게 늘어난 배경은 두 가지다. 첫째로 정부가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자영업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랜차이즈 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고부가가치의 프랜차이즈 창업을 적극 장려한다는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둘째로 당시 금융위기로 퇴직자와 실직자가 증가하면서 프랜차이즈 빵집 창업이 ‘퇴직 후 가장 하고 싶은 직업’으로 꼽힐 정도로 인기가 급상승했다. 이런 배경 속에서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단기간에 급속도로 늘어났고, 이로 인해 많은 개인 제과점이 타격을 받은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개인 베이커리가 영업 부진에 빠지게 되는 것은 인근의 프랜차이즈 때문만은 아니다. 상권마다 비슷한 먹거리의 출현으로 경쟁이 갈수록 심화되는 상황에서 경쟁력이 저하된다면 고객에게 곧바로 외면받는 환경이다. 시대가 요구하는 깨끗한 환경, 선진화된 품질, 서비스 마인드 등의 품질 투자 없이 고객에게 빵을 구매할 것을 요구하지는 않았는지 냉정하게 돌아봐야 한다. 지속적인 혁신과 경쟁력 향상을 통해 각 지역의 유명 베이커리로 자리잡은 ‘리치몬드’ ‘김영모베이커리’ ‘나폴레옹’ 등의 모범사례를 봐도 알 수 있다.

자영업자로서 겪어야 하는 열악한 환경에서 벗어나 프랜차이즈 빵집을 차린 것이 그렇게도 사회의 악인가. 개인 베이커리에서 프랜차이즈 베이커리로 전환한 다수의 점주들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스로 변화를 꾀한 것이다. 지금도 여건만 된다면 개인 제과점에서 프랜차이즈 제과점으로 전환할 생각을 갖고 있는 자영업자들이 상당히 많다.

프랜차이즈도 동네 빵집이다. 프랜차이즈 빵집이 동네 빵집이 아니라는 근거는 대한민국 어디에도 없다. 김서중 대한제과협회장도 프랜차이즈 빵집인 ‘빵굼터’의 대표이고 점포 확장에 애쓰고 있지 않은가. 대한제과협회는 프랜차이즈를 막자고 할 것이 아니라 ‘열악한 빵집 살리기’에 나서야 한다.

대한제과협회는 업계 스스로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정 노력과 자구책을 단 한 번도 내놓지 않았다. 오히려 골목상권 선점 싸움이 시작되는 계기를 만들어 오늘의 사태를 낳았다는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1997년 CJ 뚜레쥬르가 탄생할 때 대한제과협회와 당시 선두업체들은 ‘대기업의 문어발식 확장’이라는 이유로 저지에 나서 뚜레쥬르의 신규 출점을 막아냈다. 하지만 2000년 대한제과협회와 합의를 이루면서 뚜레쥬르는 신규 출점이 가능해졌고 이는 과당경쟁의 발단이 됐다. 어떤 합의가 이뤄졌는지는 지금도 공개되지 않고 있다.

경제민주화를 근거로 균형 발전과 소득 분배의 정당성을 주장하면서 프랜차이즈 가맹 자영업자에게 출점 제한을 요구하는 것은 다른 브랜드들이 독점적 지위의 상권을 확보하기 위한 논리에 불과하다. 지구상에 이런 제한이 어디 있나. 맛있는 빵에서 맛없는 빵으로, 위생적 환경에서 비위생적 환경으로, 고객만족 경영에서 빵집 주인 만족 경영으로, 신제품 개발보다 오래된 제품 그대로…. 과거로 회귀하는 것이 경제민주화인가. 경제민주화는 고객이 선택하는 것이다.

가맹점 출점제한 요구도…기득권 챙기려는 주장일뿐

제과업계 1위의 사업을 제한한다고 개인 제과점이 고객의 선택을 받으리라곤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중소 프랜차이즈 기업이 난립해 더 빠른 속도로 몰락을 자초할 수 있다. 파리바게뜨 점주들이 프랜차이즈 빵집을 선택한 이유도 개인 제과점과 차별화된 우월한 운영 시스템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변화하지 않고 남의 탓만 하는 대한제과협회의 주장은 논리가 부족하다.

더구나 대한제과협회에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가맹점주가 절반 가까이 가입해 월 1만7000원의 회비를 내고 있고, 이사회에는 파리바게뜨·뚜레쥬르 등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주가 다수 포함돼 있다. 이전투구 양상으로 전개되는 어처구니없는 한지붕 가족의 싸움이 안타깝다. 협회의 수장이 회원의 이익에 반하는 말과 행동을 언론에 공표하고 분열을 조장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대한제과협회가 동반성장위원회에 중기적합업종 선정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절차상 문제도 많았다. 평회원의 의견 수렴이 전혀 없었고, 각 지회·지부장과 일부 부회장까지 이사회 개최 사실을 알지 못했다. 파리바게뜨 가맹점주들은 동반위에서의 협상 내용보다 진보된 방안들을 내놓고,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의 제과점 등에 공동 대응하자는 논의도 시도했지만 이유 없이 거절당했다.

모든 것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 제빵산업을 과거로의 회귀로 몰지 말고 미래 지향적 발전에 일조해야 한다. 제과업계에 유능한 젊은이가 얼마나 많은가. 더 이상 구태를 보여선 안 된다.

강성모 <파리바게뜨 비대위원장>

△1959년생 △2000년 건축설계사무실 퇴사 후 파리바게뜨 봉화산점 창업 △2010년 파리바게뜨 면목동부점 추가 운영 △2012년 빵 기부 봉사활동으로 서울 중랑구청장 포상 △2012년 11월 파리바게뜨 가맹점 비상대책위원장




▶ 20대男 "부킹女와 모텔 갔지만…" 반전에 충격

▶ 女교사, 트위터에 올린 음란한 사진 '헉'

▶ 이봉원, 박미선 몰래 사채썼다 빚이 7억 '충격'

▶ 유명 女배우, 임신 7주차 '속도위반' 밝혀져!

▶ '한성주 동영상' 적나라한 진실 드러나 '충격'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