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주말 라식수술 환자 급증… 왜?

입력 2013-01-09 10:37  


[이선영 기자] 직장인 김서형(32세, 가명) 씨는 오후만 되면 업무 집중력이 뚝 떨어진다.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있는 탓에 시간이 지날수록 눈이 건조해지면서 이물감이 느껴지고, 컴퓨터 모니터 화면마저 흐릿하게 보여 일을 하기가 어려워지는 것이다.

라식이나 라섹 같은 시력교정술을 받아볼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길게 휴가를 낼 수도 없는 상황이라 점점 피곤해지는 눈과 매일같이 씨름하고 있다.

우리 신체부위 중에서 가장 바쁜 기관이 바로 눈이다. 눈은 하루 중 수면시간을 제외하고는 쉴 틈 없이 움직인다. 요즘은 휴대폰, 태블릿PC, 노트북 컴퓨터 등 디지털기기가 보편화되고 생활 속에 깊숙이 침투하면서 눈이 더욱 피로해졌다.

직장인들은 특히 대부분 컴퓨터를 통해 업무를 처리하면서 눈의 피로가 더 쌓이게 된다. 시력이 나빠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그렇다.

크고 작은 모니터화면에 집중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시력저하도 계속 일어날 뿐만 아니라 눈의 통증 및 안구건조증과 같은 안구질환도 쉽게 발생한다. 이는 곧 업무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업무효율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

부산 밝은눈안과 관계자에 따르면 “눈이 피곤해지면 시력저하는 물론 눈의 통증 등을 유발해 눈 건강에 악 영양을 끼치고 전신 피로로 이어질 수 있다. 직장인들은 업무시간 틈틈이 의식적으로라도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가벼운 눈 마사지로 눈의 피로 풀기
직장인들은 업무시간 중에도 가벼운 눈 마사지를 통해 손쉽게 눈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다. 눈을 컴퓨터 모니터에서 잠시 떼고 멀리 쳐다보면서 약 3~5초간 힘껏 감았다 뜨는 동작을 2~4회 반복하면 피로해진 눈을 달랠 수 있다.

두 손바닥을 비벼 열을 낸 후 눈 위에 살며시 대주면 눈이 훨씬 더 편안해진다. 눈 깜박이기 역시 좋은 눈 운동이다. 정상적인 사람들은 보통 1분에 15~20번 정도 눈을 깜박이게 되는데 모니터나 책, 서류 등을 집중해서 보다 보면 눈 깜박임 횟수가 급격히 줄어든다.

업무 중 의식적으로 잠깐씩 눈을 깜박여주면 눈물샘을 자극해 눈물을 분비하면서 이물질도 배출하고, 눈 주변의 근육을 풀고 눈의 초점을 조절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바쁜 직장인들은 주말 등 이용해 ‘스마일라식’
시력이 나쁘거나 안경, 렌즈의 사용 등으로 인해 눈의 피곤함이 점점 더 심해진다면 라식, 라섹 등의 시력교정수술도 한 방법이다. 하지만 직장인들은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해 시력교정술을 받고 싶어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직장인들을 위해 요즘은 원데이라식, 주말라섹이라 불릴 만큼 단기간에 빠른 회복이 가능한 라식, 라섹수술들이 대거 등장했다. 특히 스마일 라식은 정밀검사 이후 당일에도 수술을 받을 수 있으며 회복이 하루밖에 걸리지 않아 다음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또한 스마일라식은 각막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시력을 교정시킨다. 때문에 고도근시를 갖은 사람도 라식수술이 가능해졌다. 각막 플랩을 만들지 않고 시력을 회복시켜주는 시력교정술이기 때문에 근시 도수가 -6디옵터가 넘는 고도근시도 라식수술이 가능케 된 것이다.

이전의 라식수술은 보통 각막 플랩을 형성하기 때문에 시술 후 각막이 회복되는 시간이 필요했다. 그러나 스마일 라식은 각막 플랩을 만들지 않고 시력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각막 절삭을 40% 이상 줄여 수술시간이 단축되고 회복속도가 빠를 뿐 아니라 더 안전하다.

수술 시 환자가 받는 눈의 압력이 작다는 것도 장점이다. 개인별 안구 형태를 고려한 곡면 렌즈로 각막을 고정한 후 수술하기 때문에 눈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인한 충혈이 나타나지 않는다. 시술 후 야간 시력을 상승시키는 효과까지 있다.

불편함을 감수하면서도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는 직장인들이 의외로 많다. 예전에는 따로 시간을 비워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수술을 망설이는 이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검사와 수술이 하루 만에 가능해져 주말을 이용해 수술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라식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정밀검사 시 소프트렌즈를 착용하는 사람은 7일, 하드렌즈의 경우는 2주간 렌즈를 뺀 상태에서 정밀 검사를 받으면 된다.
(사진출처: 영화 ‘수퍼맨 리턴즈’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삼성전자, 노트북 ‘크로노스와 울트라’ 시리즈7 선봬…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2030 남녀, 술이 가장 필요한 순간은 언제?
▶ 2013년 빨간날 116일, 달력 보고 황금연휴 계획 세워볼까?
▶ 겨울철 감기 예방법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먹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