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株, 새 정부 대책 '기대'vs조정국면 '지속'

입력 2013-01-16 14:12  

건설주(株)가 일제히 뛰어오르고 있다. 새 정부의 부동산 활성화 대책이 과거와 달리 고강도 방안으로 제시될 것이란 시장의 기대가 주가에 선(先)반영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주택 수주 잔고액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건설주가 부동산 대책 '진짜 수혜주'로 떠오를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반면 아직까지 올해 실적과 수주 전망이 계속 하향 조정되고 있어 투자 시 유의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16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제 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부동산시장 정상화를 위한 종합대책' 마련을 관계부처 3곳(국토해양부·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에 동시 요구했다.

인수위에 대한 국토해양부의 이번 업무보고는 보편적 주거복지대책, 주택거래 활성화 방안, 건설·교통분야 활성화 방안 등으로 요약된다. 행복주택 연간 4만호 공급, 실수요자 중심의 보금자리주택 연간 15만호, 목돈 안드는 전세제도, 도심임대주택 도입방안, 다주택자 양도세중과 폐지, 분양가상한제 신축 적용, 주택 취득세 감면 연장 등 주택 관련 대책이 주요 골자다.

이렇게 주택 관련 정책 이슈가 많아 향후 건설주 주가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는 게 증시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허문욱 KB투자증권 연구원은 "인수위가 요구하는 부동산종합대책은 3개 부처 협의를 통한 정책타이밍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며 "과거와 달리 고강도 대책이 적시에 쏟아져 나올 가능성이 있다"라고 내다봤다.

취득세 감면 연장조치 이외에 분양가상한제 폐지, 다주택자양도세 중과세 폐지, 재산세 감면 등 추가세제지원을 통한 주택수요자 확대 전략 등이 발표될 수 있다는 게 허 연구원의 판단이다.

그는 "올해는 특히 주택수주잔고액 비중이 높아 부동산대책 수혜 효과가 높고 순차입금 관리와 PF지급보증액 관리가 비교적 양호한 대림산업 현대산업 계룡건설 등이 투자 시 매력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올 상반기 건설업종의 실적과 수주 전망에 대한 시장의 눈높이가 계속 낮아지고 있어 당분간 조정국면이 이어질 것이란 지적도 있다.

새 정부의 부동산시장 규제 완화 입장은 업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겠지만 대부분 주택 비중이 현저히 낮아진 상황이므로 수혜 폭이 제한적일 것이란 설명이다.

이왕상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무엇보다 건설주의 조정국면이 예상되는 이유는 최근 환율이 한국보다 유럽 EPC 업체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고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또 "대형 건설사의 주택 비중이 현저히 낮아진 상황이므로 새 정부의 부동산 활성화 대책 영향 역시 제한적일 것"으로 그는 판단했다. 다만 "중소형 건설주의 경우 대형사 대비 주가 수혜가 더 클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여전히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는 주택시장 상황 탓에 지난 4분기 건설사들의 실적이 부진할 것으로 이미 예상되고 있어 단기 주가에 긍정적일 수 없다는 것도 이 연구원의 지적이다.

한편, 전문가들의 주가전망이 엇갈리고 있지만 이날 건설주는 새 정부의 부동산대책 기대가 번지면서 급상승 중이다.

대형주인 현대건설이 오후 2시8분 현재 전날보다 2.43% 오른 7만1700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GS건설도 3% 가까운 상승률을 나타내고 있다.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두산건설 태영건설 등은 2% 이상 뛰어오르고 있고 현대산업과 대림산업의 경우 4~6%대 급상승세다.

한라건설금호산업, 경남기업 등은 전날보다 9~14% 이상 치솟고 있으며 삼부토건은 상한가(가격제한폭)로 뛰었다. 동부건설(4.8%) 계룡건설(7.61%) 동양건설(1.24%) 쌍용건설(11.01%) 등도 상승 대열에 합류했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hankyung.com



▶ 박신양이 자랑한 '7천만원대' 신혼집 보니

▶ 20대男 "부킹女와 모텔 갔지만…" 대반전

▶ 女교사, 트위터에 올린 음란한 사진 논란

▶ 이봉원, 박미선 몰래 사채썼다 빚이 '7억'

▶ 완벽 미모女 "남편이 시도 때도 없이…"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