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더 이상 못 믿겠다"…金 빼가는 독일

입력 2013-01-16 17:27   수정 2013-01-17 10:00

인사이드 Story

뉴욕연방은행이 金 공개 않자 본격 회수
'달러 기축통화시대' 종언 대비 분석도




“미국 중앙은행(Fed) 소속 뉴욕연방은행은 독일 정부에도 자신들이 보관하고 있는 독일 소유의 금을 보여주지 않았다.”

페테르 가우바일러 독일 기독사회당 의원이 지난해 10월 공개한 정부의 기밀 문서는 독일인들을 충격에 빠뜨렸다. 2차대전 후 냉전시대 때 소련의 침공을 우려해 미국에 맡겨 놓은 약 1540의 금을 보여달라고 수차례 요구했으나 미국은 극히 일부분만 공개했다는 내용이다.

그 후 독일에는 “해외에 보관 중인 금을 모두 회수하라”는 여론이 들끓었다. 냉전시대는 끝났다며 ‘금 회수 운동’이 일어났다.

○280억달러어치 금 운반 작전

독일 중앙은행 분데스방크는 결국 해외에 있는 금의 상당부분을 회수하기로 했다고 독일 일간 한델스블라트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독일은 전체 금 보유량(약 3400)의 45%를 미국에, 나머지는 영국(13%) 프랑스(11%) 등에 분산 보관하고 있다. 분데스방크는 이 가운데 프랑스에 맡긴 금의 전부와 미국 보관분의 약 9%를 회수할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미국에 대한 독일의 신뢰가 무너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가우바일러 의원의 폭로로 “미국이 독일의 금을 가짜 금으로 바꿔치기했다”는 소문까지 퍼졌다. 독일 감사원까지 나서 “해외에 있는 금의 보관상태를 확인하라”고 분데스방크에 지시했다.

금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굳이 회수할 필요는 없다. 또 수백의 금을 옮기는 일은 위험하고 돈도 많이 든다. 지난해 분데스방크는 여론의 압박이 심해지자 “2015년까지 해외에 있는 금 150을 회수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당초 계획보다 훨씬 많은 약 500을 가져오기로 결정했다. 금 500의 가치는 현재 시세(온스당 1600달러)로 약 282억달러에 달한다.

○달러 기축통화 시대 끝나나

분데스방크의 이 같은 결정의 배경에는 미국 경제에 대한 불신이 깔려 있다. 미국이 부채한도 증액협상에 실패하면 디폴트(채무불이행)를 선언할 수 있고, 이 경우 독일의 금도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다. 영국의 귀금속 정보제공업체 샤프스픽슬리의 로스 노먼 최고경영자(CEO)는 “미국이 부도날 수 있다고 독일이 생각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세계 최대 채권펀드인 핌코의 빌 그로스 CEO도 “중앙은행들이 서로 믿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로화 붕괴에 대비하는 조치라는 해석도 있다. 영국의 경제연구소 스트래티지이코노믹스의 매튜 린 CEO는 “유로화가 결국 붕괴되고 각국이 자국 통화를 부활시키는 때가 오면 통화가치는 결국 금 보유량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분데스방크의 결정이 기축통화로서 ‘달러 시대’의 종언과 ‘금 시대’의 부활을 알리는 분기점이라는 견해도 나온다. 1965년 프랑스의 샤를 드골 대통령은 달러가치가 떨어지기 시작하자 미국에 보관했던 금을 모두 회수한 적이 있다. 이후 각국이 앞다퉈 금을 빼가자 결국 미국은 1971년 금태환을 포기했다.

이번 분데스방크의 금 회수 결정이 ‘금태환 포기’와 비슷한 초대형 태풍을 몰고 올 수 있다는 설명이다.《돈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의 저자인 투자분석가 찰스 고예트는 “달러가 기축통화 역할을 계속하지 못할 것이라는 신호는 여기저기서 잡히고 있다”며 “각국은 서류상의 금이 아닌 진짜 금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윤선 기자 inklings@hankyung.com


▶ 박신양이 자랑한 '7천만원대' 신혼집 보니

▶ 20대男 "부킹女와 모텔 갔지만…" 대반전

▶ 女교사, 트위터에 올린 음란한 사진 논란

▶ 이봉원, 박미선 몰래 사채썼다 빚이 '7억'

▶ 완벽 미모女 "남편이 시도 때도 없이…"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