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한 노조위원장 "정치권은 쌍용차 정상화 막지 말아야"

입력 2013-01-21 15:21   수정 2013-01-21 18:27

"이 나라는 노동자의 극단적인 생각과 행동을 요구하는 것 같다. 꼭 물리적인 행동을 해야 목소리를 들어주는가. 더이상 조합원들의 아픔을 참지 않고 사회에 알려나갈 것이다."

21일 서울 동자동 서울역사 2층. 김규한 쌍용차 노조위원장(46·사진)은 이날 이곳 일대에서 벌인 '쌍용차 정상화 추진과 국정조사 반대를 위한 서명운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말했다.

"오늘 아침 7시 노조원 류모 씨(49)를 저 세상에 보내고 서울로 올라왔다"며 말문을 연 김 위원장은 이날 길거리에 나오기까진 자살을 기도해 끝내 삶을 마감한 류 씨의 영향이 컸다고 털어놨다.

"류 씨는 유족들의 뜻으로 8명에게 장기기증을 하고 떠나셨다. 새 생명을 얻게된 분들처럼 쌍용차가 잘 되길 바란다는 미망인의 말씀이 있었다. 선배의 유지를 받들기 위해서라도 이 사태를 헤쳐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행사를 마치고 나면 류 씨가 잠든 평택 납골당으로 떠나야 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정치권이 주장하고 있는 국정조사에 대해 할 말이 많은 듯 보였다. "쌍용차 직원이기 전에 우리도 세금을 내는 대한민국의 한 국민이다. 집권 여당은 쌍용차 직원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으려 하지만 국정조사를 강력히 주장하는 야당 의원들은 우리를 단 1초도 만나주지 않았다. 한 쪽에 치우치치 말고 모든 관계자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또 김 위원장은 "분식회계 의혹 등 법적인 문제는 사법부에서 처리 할 문제"라며 야당을 비판했다. 그는 "쌍용차는 국회 청문회와 국정감사를 거쳤다"면서 "야당 의원들은 국정조사를 거친 후에도 밝혀지지 않으면 소위원회를 구성해 자기네들의 주장을 관철시킬 기세"라고 했다. 이어 "국내 완성차 중 3곳(쌍용·한국GM·르노삼성)이 외국기업"이라며 "앞으로 이런 일이 비일비재할텐데 외국 '먹튀' 자본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법을 만드는게 더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향후 활동 방식에 대해 김 위원장은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국정조사 반대 운동을 지속해 나가면서도 국민들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아야 한다는 얘기다. 그는 "민주당사를 찾거나 철탑에 올라갈 수도 있지만 그런 보여주기식 투쟁은 하고 싶지 않다"며 "법을 지키면서 우리의 의견을 알려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내일 기자회견과 추후 정치권의 상황을 지켜보며 조합원들과 의논해 향후 일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무급휴직자의 복직으로 예상되는 사내 갈등에 대해선 모든 책임을 떠안고 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복직자 분들은 그동안 사측에서 우리를 돌보지 않았다는 자괴감이 클 것"이라며 "욕을 먹더라도 사측과 노조가 먼저 그분들께 사과를 해야 하고 가족들 문제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련의 쌍용차 문제를 해결해 줄 열쇠는 '쌍용차의 판매 호조' 밖에 없다고 역설했다. 그는 "무급휴직자들이 복직했다고 해서 모든 게 끝났다고 생각하진 않는다"면서 "중요한 것은 쌍용차가 많이 팔리는 데 있다. 회사로 다시 복직하는 길은 그것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서명운동은 서울역을 비롯 용산역 영등포역 부산역 부평역 동인천역 수원역 평택역 등 전국 8곳에서 진행됐다. 김규한 노조위원장과 최종식 영업부문장(부사장) 등 노조 간부와 팀장급 임직원 총 250여명이 참여했다.

한경닷컴 김소정 기자 sojung12@hankyung.com





▶ '개콘' 김대희, 족발집 '몰빵' 한달 챙기는 돈이

▶ 박신양이 자랑한 '7천만원대' 신혼집 보니

▶ 20대男 "부킹女와 모텔 갔지만…" 대반전

▶ 완벽 미모女 "남편이 시도 때도 없이…"

▶ 女교사, 트위터에 올린 음란한 사진 논란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