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남한, 유엔제재 가담시 물리적 조치"

입력 2013-01-25 17:24   수정 2013-01-26 04:01

조평통 "제재는 선전포고"
美, 금융거래 등 추가 조치
中, 핵실험 땐 원조 줄여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대북제재 결의안을 채택한 뒤 북한이 잇달아 위협에 나서고 있고, 미국은 후속 대북제재 조치를 내놓으면서 ‘강대강’ 대치국면이 조성되고 있다.

북한은 25일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이하 조평통) 성명을 내고 “(남한이) 유엔 제재에 직접적으로 가담하는 경우 강력한 물리적 대응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조평통은 이어 “‘제재’는 곧 전쟁이며 우리에 대한 선전포고”라며 “우리는 이미 도발에는 즉시적인 대응타격으로, 침략전쟁에는 정의의 통일대전으로 대답할 것이라는 것을 선포했다”고 했다.

이번에 채택된 유엔 안보리 결의 2087호에 따르면 북한의 무기 관련 부품을 발견한 회원국은 폐기·사용불능화·저장·제3국으로 이전 등 가능한 모든 방식으로 해당 물품을 폐기할 수 있다. 북한이 이날 남한을 겨냥해 유엔 제재에 동참하지 말 것을 요구한 것은 선박 검색 등에 대한 ‘군사적 대응’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은 대북제재를 이행하기 위한 후속조치에 나섰다. 미 재무부는 24일(현지시간) 북한 단천상업은행 중국 베이징 지사의 나경수 대표와 김광일 부대표, 홍콩 주재 무역회사인 ‘리더 인터내셔널’을 제재 대상에 포함시킨다고 발표했다. 재무부는 이들과 미국 국민 간 거래가 원천적으로 금지되고 미국 관할권 내에 있는 이들의 자산도 즉각 동결된다고 했다.

재무부는 성명에서 “이번 제재는 유엔 안보리 결의 2087호의 이행을 위한 것”이라며 “아울러 북한의 핵·탄도 미사일 개발을 위한 자금조달 능력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단천상업은행은 이란 등과 탄도미사일 거래를 하고 있는 조선광업개발주식회사(KOMID)와 깊이 연계돼 있으며, 리더 인터내셔널은 KOMID를 대신해 기계·장비 등을 운송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잇따라 강도 높은 위협을 내놓는 데 대해 중국도 우려를 표명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이날 사설에서 “만약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시도할 경우 중국은 대북원조를 줄이는 것을 주저하면 안 된다”며 “중국은 한반도의 평화를 원하지만, 한반도에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하면 방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조수영 기자/워싱턴=장진모 특파원 delinews@hankyung.com

▶ 소유진 남편, 연대 나왔는데 17억 빚 떠안고…

▶ '개콘' 김대희, 족발집 '몰빵' 한달 챙기는 돈이

▶ 박신양이 자랑한 '7천만원대' 신혼집 보니

▶ 20대男 "부킹女와 모텔 갔지만…" 대반전

▶ 완벽 미모女 "남편이 시도 때도 없이…"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