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헬스·뷰티용품 전문점 진출…H&B, 다음달 홍대에 1호점

입력 2013-02-25 17:44   수정 2013-02-25 22:24

H&B, 다음달 홍대에 1호점…CJ올리브영·GS왓슨스에 도전장


롯데가 ‘롯데H&B’라는 이름으로 헬스·뷰티용품 전문점 시장에 뛰어든다. 롯데는 다음달 서울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 근처에 H&B 1호점을 열고 연내 매장 수를 100개까지 늘려 이 시장 선발주자인 CJ올리브영, 코오롱W스토어 등을 추격한다는 방침이다.

○연내 매장 100개 개설

25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는 새로 시작하는 헬스·뷰티용품 전문점의 명칭을 ‘롯데H&B’로 정했다. 롯데는 지난해 7월 강성현 미래전략센터 이사가 팀장을 맡고 롯데슈퍼와 세븐일레븐 관계자들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팀을 만들어 헬스·뷰티용품 전문점 시장 진출을 준비해왔다.

당초 지난해 말 1호점을 낼 계획이었으나 부지 선정 등에 시간이 걸리면서 일정이 연기됐다. 롯데 관계자는 “이르면 3월, 늦어도 4월 중에는 영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롯데H&B 1호점은 서울 홍대입구역 근처에 들어선다. 최신 유행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대학생 등 젊은 층이 많은 지역에 진출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다른 헬스·뷰티용품 전문점들이 최근 홍대 근처로 몰리면서 이 지역이 ‘격전지’로 떠오른 점도 고려됐다. CJ올리브영, GS왓슨스, 이마트 분스 등이 이 지역에 매장을 내고 영업 중이다.

롯데는 H&B 매장을 연내 100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롯데 관계자는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흑자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서울 강남·명동 등 핵심 상권과 부도심 지역을 동시에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익성 불투명’ 신중론도

롯데가 새로 뛰어들면서 헬스·뷰티용품 전문점 시장을 놓고 벌이는 유통기업 간 경쟁이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헬스·뷰티용품 전문점은 CJ올리브영이 1999년 문을 연 이후 코오롱W스토어(2004년) GS왓슨스(2005년) 등이 진출하면서 새로운 유통업태로 자리잡았다. 대형마트 1위 이마트도 지난해 ‘분스’라는 브랜드로 이 시장에 진출했다.

헬스·뷰티용품 전문점은 미국 일본에서 대중화된 ‘드러그스토어’를 모방한 형태다. 그러나 의약품 판매 비중이 높은 외국의 드러그스토어와 달리 한국에서는 화장품 등 미용용품을 주로 판매하는 형태로 발전했다. 국내 헬스·뷰티용품 전문점 시장 규모는 2008년 1100억원에서 지난해 4000억원으로 급성장했다.

업계 일부에서는 헬스·뷰티용품 전문점이 이익을 내기 어렵다는 신중론도 나온다. 주요 상권의 임대료가 오른 데다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이다. 카페베네가 지난해 8월 시작한 헬스·뷰티용품 전문점 ‘디셈버24’ 사업을 5개월 만인 지난 1월 중단하기로 결정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였다.

이마트도 지난해 7월 문을 연 분스 명동점의 누적 적자가 50억원이 넘는 등 수익성이 불투명해지자 최근 분스의 중장기 사업 방향을 재검토하기 위한 신세계그룹 차원의 TF팀을 구성했다. 신세계는 분스 사업부를 이마트에서 떼어내 신세계인터내셔날 등 다른 계열사로 넘기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

▶ 정가은, 출장마사지男 집으로 불러서는…파문

▶ 女고생 학교 앞 모텔에 들어가 하는 말이…

▶ NRG '노유민' 커피전문점 오픈 6개월 만에

▶ 임윤택 꾀병 몰아간 '일베'의 실체가…깜짝

▶ 소유진 남편, 700억 매출 이젠 어쩌나? '쇼크'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