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이사진 개편…차세대 인재 발탁

입력 2013-02-28 17:08   수정 2013-03-01 06:02

장인환·김응규 사내이사 추천…박한용 사장은 대표이사 퇴진

신재철 前 LG CNS 사장 등 3명 새 사외이사 후보로




박한용 포스코 사장이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난다. 또 신재철 전 LG CNS 사장과 이명우 한양대 교수, 김지형 법무법인 지평지성 고문변호사는 새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됐다.

포스코는 28일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이사진 개편안을 확정했다. 포스코 이사회 정원은 총 12명으로 현재 정준양 회장을 비롯한 사내이사 5명과 사외이사 7명으로 구성돼 있다. 올 3월 임기가 만료되는 사내이사는 박한용 대표이사 사장과 조뇌하 부사장(탄소강사업부문장)이다. 이들은 모두 사내이사에서 물러난다. 박 사장은 지난해 11월 선임된 포스코교육재단 이사장을 맡는다.

포스코는 박 사장 후임 대표이사를 선임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이로써 포스코는 정 회장과 박 사장 두 명의 대표이사 체제에서 정 회장 단독 대표이사 체제로 바뀌게 된다. 포스코 관계자는 “원래 회장 단독으로 대표이사를 맡는 게 관례였다”며 “박 사장 역시 대표이사였지만 경영지원부문장이었을 뿐 총괄 사장 역할은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새롭게 추천되는 사내이사는 장인환 부사장(성장투자사업부문장)과 김응규 전무(CR본부장)다. 장 부사장은 고려대 금속공학과를 나와 포스코 전무와 포스코P&S 대표이사 사장 등을 지냈다. 자동차강판판매실장과 냉연마케팅실장 등을 지낸 마케팅통이다.

김 전무는 연세대 법학과 출신으로 인사·노무 전문가다. 정 회장이 광양제철소장을 지낼 때부터 보좌한 측근으로 꼽힌다. 직급이 높은 사장과 부사장을 제치고 사내이사로 발탁된 케이스다. 철강 시장의 불황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차세대 인재를 과감히 기용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3월 임기가 끝나는 남용 전 LG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박상길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전 부산고등검찰청 검사장), 변대규 휴맥스홀딩스 대표이사 등 사외이사 3명은 모두 교체된다. 새로 추천된 신재철 전 사장은 한국IBM 대표이사 사장을 지내기도 했다. 이명우 교수는 아이리버 부회장과 소니코리아 회장을 역임했다. 김지형 변호사는 대법관 및 사법연수원 연구법관 출신이다. 김 변호사는 포스코 감사위원으로도 선임될 예정이다. 신 전 사장은 임기가 2년, 나머지 두 명은 3년이다. 포스코 사외이사 임기는 3년 이내로 이사회에서 결정한다.

새롭게 추천된 사외이사들은 기업지배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각계 대표 5명으로 구성된 사외이사 후보추천자문단의 추천을 받은 뒤 이사추천위원회의 최종 낙점을 받았다. 사외이사는 전원이 CEO후보추천위원회의 멤버가 된다. 정 회장은 지난해 1월 CEO후보추천위원회의 단독 추천을 받아 3년 연임에 성공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이달 22일 열릴 주총에서 새로운 사내외 이사진이 최종 선임된다”며 “지분 구조가 잘 분산돼 있어 이사회 결정이 그대로 반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


▶ 女교수, 딸에게 '콘돔' 주면서 하는 말이

▶ '아빠 어디가' 출연 한 번에 2억5천만원 횡재

▶ 女비서 "사장님 몸종 노릇에…" 눈물 고백

▶ 정가은, 출장마사지男 집으로 불러서는…파문

▶ 女고생 학교 앞 모텔에 들어가 하는 말이…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