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변심한 외국인에 대처하는 방법

입력 2013-03-14 11:05  

글로벌 증시 대비 코스피지수 부진이 다시 이어지고 있다. 핵심은 외국인의 '셀코리아'다.

14일 오전 11시 현재 코스피는 전날보다 15.01포인트(0.75%) 떨어진 1985.46을 기록중이다.

최근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7일 연속으로 경신하고, 일본 증시도 금융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하는 등 글로벌 증시가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코스피는 3월 들어 오히려 1% 하락하는 등 유독 부진한 모습을 나타냈다.

국내 증시 부진에는 외국인의 외면이 한몫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코스피는 이달 초만 해도 외국인의 적극적인 '사자'에 힘입어 2020선을 돌파하며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이후 외국인의 매도 반전에 힘을 못 추고 있는 것이다.

외국인은 지난 7일 이후 현재까지 6거래일 동안 유가증권시장에서 4200억원 이상 순매도하고 있다. 이날도 외국인은 745억원 매도우위다.

최근 외국인 매도세는 새 정부 정책 공백과 3월 FTSE 지수 정기변경 등에 따른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이선엽 신한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최근 외국인 매매가 소극적으로 변하고 있는 것은 정책 변수 등이 원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라며 "새 정부 구성이 미뤄지면서 정책적 불확실성이 불거졌다"고 풀이했다.

3월 이뤄진 FTSE 지수 정기변경도 외국인 수급에 악재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최창규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FTSE 지수 정기변경에서는 유동비율과 종목, 국가별 변경이 동시에 이뤄진다"며 "정확한 수치까지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한국 비중의 감소가 유력하다"고 풀이했다.

다만 FTSE 변경 리스크는 이제 대부분 반영됐다는 판단이다.

곽병열 유진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결제일을 감안하면 지난 7~12일까지 FTSE 지수 관련 조정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후 매도 압력은 둔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국내 증시 수급에서 가장 큰 힘을 갖고 있는 것은 여전히 외국인인 만큼, 외국인 수급을 이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하나의 축인 기관 수급의 경우 펀드 환매 등으로 외국인보다 더 사정이 여의치 않기 때문.

이진우 미래에셋증권 애널리스트는 "코스피 2000 포인트 안착과정이 길어질수록 외국인 수급개선 종목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며 "최근 외국인 수급 특징인 '중형주 내 옐로칩'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옐로칩이란 시가총액이 크지는 작지만 업종 대표성을 띈 종목으로, 이는 단순히 중형주 선호현상이라기 보다는 업종 내 상대적으로 성장성이 뒷받침되고 있는 종목에 대한 선호를 나타내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치환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도 수급적으로 외국인과 더불어 연기금의 매수세까지 나타나고 있는 업종에 주목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그는 "3월 들어 코스피 내 외국인과 연기금의 매수세에 힘입어 상승세를 나타내는 섬유의복과 제약, 유통, 의료정밀 업종을 주목할 만하다"고 분석했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열광하는 개미들
▶[한경 스타워즈] 대회 개막 1달만에 7000만원 수익! 비결은?


▶ "이효리 제주도에 신혼집 마련" 알아보니

▶ 女대생, 男선배 앞에서 '애교'떨다 그만

▶ 개그우먼 배연정, '국밥' 팔아 하루 버는 돈이

▶ 이경규 딸, 라면 CF서 '폭풍 미모` 뽐내더니

▶ "야동 못 끊는 남편 어쩌죠" 女교수 대답이…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