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사이버戰 요원 3000명…"세계 3위 수준"

입력 2013-03-20 20:55  

방송·금융 사이버테러 당했다 - 사이버테러 배후는 북한?
김정은 후계자 내정 후 집중 양성 지시



국내 주요 방송사와 금융회사의 전산망이 20일 마비되면서 공격의 배후로 일각에서 북한을 거론하고 있다. 정보당국은 북한 개입 가능성에 대해 “추적 중”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하지만 최근 북한이 한·미 연합군사훈련 ‘키 리졸브’를 빌미로 대남 위협을 이어왔고 과거에도 북한에 의한 사이버공격이 있었던 점에서 북한 소행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13일 북한이 내부 인터넷망에 공격을 당했던 점도 주목된다. 북한 외부의 제3국에서 북한의 인터넷망을 공격하면서 북한은 이튿날 오후까지 인터넷이 전면 불통상태에 빠졌다. 조선중앙통신은 이틀 후 논평을 내고 “적대세력의 비열한 행위”라며 “적들의 사이버 공격이 극히 무모하고 엄중한 단계에 이른 데 대해 결코 수수방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북한은 2009년 7월 청와대와 백악관을 비롯한 한국과 미국 주요기관의 총 35개 주요 사이트에 디도스 공격을 해 서버를 다운시켰다. 정부는 북한이 체신성 인터넷 프로토콜(IP) 대역의 PC로 전 세계 61개국 435대의 서버를 활용해 공격한 것이라고 결론내렸다.

2011년 4월에는 농협은행 전산망에 있던 자료가 대규모로 삭제돼 며칠간 은행 업무 전체 또는 일부가 마비됐다. 내부자에 의한 테러 가능성이 대두됐으나 이후 검찰은 IP 주소를 추적해 북한 소행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지난해 6월에는 중앙일보 뉴스사이트와 내부 전산망이 공격받기도 했다. 북한은 당시 국내 일부 언론의 좌표를 언급하며 공격 가능성을 경고했다.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는 6개월간 수사한 끝에 “북한 소행”이라고 발표했다.

북한의 사이버테러 전력은 이미 상당한 수준이라는 것이 국내외의 공통된 평가다. 북한은 1990년대 중반부터 김책공업종합대에서 사이버테러 요원을 양성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후계자로 내정된 뒤 그의 지시로 사이버테러 요원이 집중 양성됐다고 한다.

탈북자들에 따르면 북한은 정찰총국 산하에 사이버전지도국을 두고 있다. 컴퓨터망에 침입해 자료를 해킹하고 바이러스를 유포하는 사이버전 전담부대로 3000여명의 요원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또 사이버전 전력 증강을 위해 기술장교 육성기관인 김일자동화대학(일명 미림대학)에 전문 해커 양성반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정보당국은 북한의 사이버전 능력이 미국의 CIA에 필적하는 수준인 것으로 파악했다. 이동훈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지난해 6월 ‘제10회 국방정보보호 콘퍼런스’ 발표문에서 “북한이 전자전과 서비스거부공격, 해킹, 심리전 등 다양한 유형의 사이버공격을 구사하는 능력을 갖췄다”며 “러시아와 미국에 이은 세계 3위권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제임스 서먼 주한미군사령관은 지난해 10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북한이 ‘상당한(significant)’ 수준의 사이버전 수행능력을 갖고 있으며 이는 점점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서먼 사령관은 지난해 미 하원 군사위원회에 출석, “북한은 그동안 정체를 드러내지 않고 한국 군·정부·상업시설 등을 동시다발적으로 공격할 수 있도록 해커를 집중 양성해왔다”고 증언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열광하는 개미들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 日 재벌 회장 "김연아 '우승' 사실은…"

▶ 이봉원, 손 대는 사업마다 줄줄이 망하더니

▶ 女직장인 "밤만 되면 자꾸 남편을…" 고백

▶ 고영욱, '화학적 거세'는 안심했는데 '덜덜'

▶ "이효리 제주도에 신혼집 마련" 알아보니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