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ONG KOREA] "정부 R&D 사업, 획일적이고 이분법적" "성실수행제도 긍정적 효과 기대" 62%

입력 2013-03-22 16:46   수정 2013-03-23 04:53

창조경제로 일자리 빅뱅 (5) 융합 DNA가 창조경제 밑거름

한경·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원 187명 설문




국가 연구·개발(R&D) 과제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민간·공공 연구소의 연구원들은 정부 주도로 기획·공고되는 획일적인 방식의 R&D 추진 과정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았다. ‘성공 또는 실패’로 나누는 이분법적 R&D 평가 방식을 혁신적이고 모험적인 기술 개발을 막는 요인으로 지적했다.

한국경제신문과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대학, 민간·국공립 연구소, 정부 출연연구소에 속한 187명의 연구원을 대상으로 국가 R&D 사업의 문제점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27.3%가 ‘획일적인 R&D 사업 추진’을 꼽았다.

그다음으로 ‘성공이냐 실패냐의 이분법적 평가’(27.3%), ‘짧은 연구기간’(21.4%) 등이 뒤를 이었다. ‘부족한 R&D 지원예산’을 꼽은 응답 비율은 9.6%를 차지했다. 그동안 국가 R&D 시스템의 고질적인 병폐로 지적돼 온 문제점들이 개선되지 않고 여전히 국내 R&D 인력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얘기다. KISTEP 관계자는 “정부가 문제를 내고 연구원들은 답만 푸는 식의 정부 만능주의, 과제는 무조건 결과를 내야 한다는 성공 담보주의가 민간·공공 연구소를 짓누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연구 주체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응답자들은 최근 정부가 도입한 ‘R&D 성실수행 제도’에 대해 기대감을 나타냈다. 성실수행 제도는 성실하게 연구했지만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과제를 따로 분류, 연구자에 대한 실패자 낙인을 막고 참여 제한 등 제재를 면제해주는 것이다. 응답자의 62.5%는 성실수행 제도가 효과를 낼 것이라고 대답했다.

국내 과학기술 정책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이공계 인재 육성 등 장기철학 부재’ ‘잦은 정책 변경 등 일관성 부족’이란 답변이 각각 35.5%를 차지했다. 이어 ‘복잡한 국가 연구개발 추진체계’(12.1%), ‘공무원들의 전문성 부족’(7.5%), ‘나눠 먹기 관행 등 과학기술계의 비도덕성’(7.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공공부문의 R&D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 출연연구소 통폐합 등 구조적 개편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는 ‘그렇다’(44.4%)와 ‘아니다’(55.6%)라는 응답이 비슷하게 나왔다. 응답자의 73.8%는 ‘우리 사회에 이공계 기피 현상이 심각하다’고 답했고, 이런 현상이 ‘국내 산업기술 인력의 질적 수준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94.7%)고 입을 모았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

특별취재팀=김태훈/김형호/김병근/김희경/은정진(중기과학부)/이정호(경제부)/최진석(산업부) 기자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열광하는 개미들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 日 재벌 회장 "김연아 '우승' 사실은…"

▶ 이봉원, 손 대는 사업마다 줄줄이 망하더니

▶ 女직장인 "밤만 되면 자꾸 남편을…" 고백

▶ 고영욱, '화학적 거세'는 안심했는데 '덜덜'

▶ "이효리 제주도에 신혼집 마련" 알아보니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