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결손가정 아이들, 캄보디아서 봉사활동 "빈민촌 봉사하러 가서 오히려 위로 받고 왔죠"

입력 2013-03-25 17:14   수정 2013-03-26 13:50

38도 무더위 속 페인트칠…배 만들어 다섯 가정에 전달



세계문화유산 앙코르와트로 유명한 캄보디아 시엠레아프시에서 10㎞ 정도 떨어진 충크니어 마을의 한 공터. 지난 20일 오후 3시 한국의 청소년 26명이 가로 1.2m 세로 5.5m 크기 작은 나무배의 도색작업을 하느라 진땀을 흘리고 있었다. 꺼칠꺼칠한 나무 표면을 사포로 삭삭 문지른 뒤 푸른색 페인트로 여러 번 덧칠했다.

이들은 하나투어와 굿네이버스가 공동 주관하는 ‘지구별 여행학교’에 참가한 중·고등학생. 저개발국가의 빈민 지역을 찾아 봉사활동을 하는 이 프로그램에 참가한 봉사단원은 모두 부모가 사망했거나 집을 나가 어려서부터 보육원에서 자라온 학생들이다. 하나투어의 이상진 팀장은 “받는 것에 익숙하고, 사회에 대한 피해의식을 갖고 있는 결손가정 학생들이 자기보다 더 어려운 이들을 도우면서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하자는 취지의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38도를 오르내리는 더위 속에 500㎖ 생수 30병이 두 시간 만에 동났다. 이날 봉사단원들은 직접 페인트칠을 한 나무배 다섯 척을 충크니어 마을의 다섯 가정에 전달했다. 배를 기증받은 주민 스로이 씨(43)가 “코레아, 어쿤 치란(한국, 정말 고맙습니다)!”이라며 거듭 고맙다고 인사하자 고교 3학년 임모양(19)은 “크게 한 것도 없는데…. 잘 활용하세요”라며 머쓱해했다.

아시아 최대 담수호인 톤레사프 호수 변의 충크니어 마을은 최빈국 캄보디아(1인당 연간 국민소득 900달러 수준)에서도 극빈지역에 속한다. 호수를 가로지르는 폭 2m 남짓한 흙길 양 옆으로 물속에 4m짜리 기둥을 박고, 야자와 대나무 잎을 엮어 만든 수상가옥이 줄지어 들어서 있다. 800여가구 6000명의 주민들이 작게는 3.3㎡도 안 되는 수상가옥에서 먹고 자는 생활을 하면서 호수에서 잡은 메기, 붕어 등을 팔아 생계를 이어간다. 월 소득 수준은 1만2000~2만리엘(약 3만3000~5만5000원). 배는 이 마을 주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생계수단이지만 구입하거나 빌리는 비용이 비싸 이용하기 버겁다. 충크니어 마을 대표 알만 씨(64)는 “주민의 80%가 고기잡이로 생계를 유지하는데, 배가 너무 낡았거나 빌리지 못해 하루 한 끼조차 못 먹는 이들이 많다”고 말했다.

봉사단 학생들은 나흘간 너댓 살 어린 현지 어린이들과 짝을 지어 생활하며 보살폈다. 앙코르와트를 지척에 두고도 구경하지 못한 캄보디아 아이들 손을 잡고 앙코르와트 견학도 했다. 임양은 “조금 힘들다고, 조금 불편하다고 불평했던 나를 돌아보게 됐다”며 “봉사하러 왔는데 오히려 내가 이 아이들에게서 위로를 받았다”고 말했다.

시엠레아프=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열광하는 개미들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 日 재벌 회장 "김연아 '우승' 사실은…"

▶ 이봉원, 손 대는 사업마다 줄줄이 망하더니

▶ 女직장인 "밤만 되면 자꾸 남편을…" 고백

▶ 고영욱, '화학적 거세'는 안심했는데 '덜덜'

▶ "이효리 제주도에 신혼집 마련" 알아보니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