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증시, 미국발 훈풍 타고 상승 기대

입력 2013-03-27 07:04  


국내 증시는 27일 미국발 훈풍을 타고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박근혜 정부의 추가경정예산 등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도 주가 상승에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된다.

26일 미국 증시는 미국 주택가격과 내구재 지표의 호조로 3대 지수 모두 상승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직전 사상 최고치였던 지난 14일의 1만4539.14를 넘어섰다. 스탠더드앤푸어스(S&P)500지수는 종가 기준 사상 최고치인 2007년 10월의 1565.15에 1.38포인트 차이로 다가섰다. 
 
미국의 2월 내구재 주문은 시장 예상치(3.9% 증가)를 깨고 전달보다 5.7% 증가했다. 지난해 9월 이후 가장 큰 증가세였다.

미국의 20대 대도시 주택가격을 나타내는 S&P·케이스-쉴러 지수는 올 1월에 전년 동기 대비 8.1% 상승해 시장 예측치(7.9%)를 넘어섰다. 2006년 6월 이후 최고 증가폭으로 6년7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냈다.

키프로스 사태 전이에 대한 우려도 약화되고 있다. 키프로스 당국이 오는 28일 은행들이 영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유럽중앙은행(ECB)은 키프로스 구제금융 방식을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의 다른 위기국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불안 진화에 나서고 있다.

전날 코스피지수는 연기금 매수세에 힘입어 1980선 탈환에 성공해 6.03포인트(0.30%) 오른 1983.70을 기록했다.

키프로스 은행 구제금융안이 다른 유럽 국가로 확대될 수도 있다는 우려로 글로벌 증시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제자리에서 보합권 등락을 거듭하다 연기금이 장중 매수 규모를 크게 확대하면서 우상향으로 방향을 틀었다.

대외 불확실성이 완화되는 상황에서 국내 추경 등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가 투자심리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이르면 오는 28일 경제정책운용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추경 등 경기부양책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1998년 김대중 정부, 2003년 노무현 정부, 2008년 이명박 정부 등 과거 새정부 취임과 함께 대규모 추경예산이 편성된 바 있다. 추경 예상 규모는 명목 국내총생산(GDP) 대비 0.7~1.1% 수준인 10조~15조원 사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성훈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현오석 경제부총리가 이끄는 경제팀이 본격 가동된 가운데 이번주 추경 예산과 부동산 경기 활성화를 골자로 한 새정부의 경기 부양책이 발표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면서 "국내 기업들의 센티먼트와 실적 전망의 개선으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우리투자증권에 따르면 연초 이후 하향 조정 추세를 이어왔던 국내 기업(코스피 기준)들의 1분기와 2분기 영업이익 전망이 개선세로 돌아서고 있다.

박중섭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과거 5조 원을 웃도는 추가 경정예산이 편성된 경우 코스피 상승률이 더욱 높았다" 며 "기준금리 인하 등 대규모 추경 편성과 함께 이루어졌을 각종 경기부양책들이 시너지를 발휘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수급측면에서도 외국인 매도세가 정점을 찍고 약화되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박 애널리스트는 "국내 증시에서 일평균 3200억 원을 순매도(14~22일)했던 외국인 매도 규모가 이번주 들어서는 5분의 1 수준으로 급감(600억 원)하며 '셀링 클라이막스(Selling Climax)'에서 벗어나는 조짐" 이라며 "뱅가드 펀드의 벤치마크 변경으로 인한 외국인의 매도세 역시 이달 말을 고비로 중반부를 넘어서면서 심리적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한경닷컴 최성남 기자 sulam@hankyung.com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열광하는 개미들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