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분석]태양광株, 걷히지 않는 먹구름 언제까지?

입력 2013-03-27 13:57  

태양광주(株)에 낀 먹구름이 걷히지 않고 있다. 특히 중국과 유럽 등의 무역마찰까지 예상되면서 투자심리가 크게 위축되는 모습이다.

27일 오후2시12분 현재 OCI는 전날보다 4000원(2.15%) 하락한 15만9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주가가 16만원 아래로 내려온 것은 지난달 7일(장중 저가 15만8000원) 이후 한 달 반 만이다.

OCI 주가는 그동안 폴리실리콘 가격 반등과 중국의 보조금 정책 및 설치량 확대 등에 힘입어 업황이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감에 회복세를 보여왔다. 그러나 지난 7일 장중 18만1500원을 고점으로 연일 하락세를 나타내며 지난 26일(종가 16만2500원)까지 10% 이상 빠졌다.

투자심리가 얼어붙기 시작한 가장 큰 이유는 중국과 다른 폴리실리콘 생산국 간의 무역 마찰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이르면 다음달 초 중국 정부가 한국과 미국, 유럽연합(EU)산 폴리실리콘에 대해 반덤핑, 반보조금 예비 판정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반면 EU는 지난 6일부터 중국산 태양광제품(폴리실리콘 제외)에 대해 의무적으로 해관등록 실시하고 오는 6월 초 예비 판정을 발표할 예정이다.

민경혁 키움증권 연구원은 "4월초 중국의 한국, 미국, 유럽산 폴리실리콘 반덤핑에 대한 예비 판정이 나올 것"이라며 "폴리실리콘 매출 중 중국 비중이 약 40~50%에 달해 단기적인 영향은 불가피 해보인다"고 설명했다.

모처럼 반등세를 보이고 있는 폴리실리콘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는 얘기다.

폴리실리콘 가격은 지난해 말 Kg당 15달러 수준에서 최근 18.8달러까지 반등했다. 다만 OCI 등 글로벌 태양광업체들의 수익성이 확보되는 가격 수준은 23~25달러선으로 추정된다.

또 중국의 태양광발전요금 '건의안(미확정·상황에 따라 수정가능)' 등 기대를 모았던 중국발(發) 상승 동력(모멘텀)이 다소 미흡한 점도 투자심리를 위축시키는 요인이다.

김위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가 발표한 태양광발전정책 건의안은 발전차액지원제도(FIT)를 최대 25% 삭감하는 한편 분포식 태양광발전 보조금을 킬로와트 당 0.35위안(RMB/kWh)로 책정, 시장 기대치보다는 미흡한 수준에 그쳤다"고 분석했다.

올해 중국 태양광설치량도 8~10기가와트(GWh) 수준으로 투자심리를 개선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설명이다.

김 연구원은 "올해 중국 태양광설치량은 전년 대비 100% 증가하겠지만 기존 예상을 다소 밑돈다"며 "더욱이 중국 태양광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도 주로 로컬회사들이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단기적인 악재에도 중장기적으로는 결국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올해 중 산업 구조조정이 진행되면서 내년 상반기부터는 뚜렷한 개선세를 보일 것이라는 판단이다.

민 연구원은 "셀모듈 기준으로 수요 대비 공급량이 두 배에 달하는 등 구조적으로 생산능력의 과잉이 심한 상황"이라며 "중국 정부가 2015년까지 태양광 보급을 45기가와트 확대하는 등 내년 상반기 중에는 공급과 수요가 정상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경닷컴 이민하 기자 minari@hankyung.com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열광하는 개미들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 "대마도는 한국땅" 日 뜨끔할 근거 들어보니

▶ 박시후 고소한 A양, 연예인 지망생 이라더니…

▶ MC몽, 안보여서 `자숙`하는줄 알았는데 '깜짝'

▶ 고현정 세들어 산다는 빌라, 전세금이 무려

▶ 日 재벌 회장 "김연아 '우승' 사실은…"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