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또 '실적 논란' 셀트리온, "3000억 재고 논란, 6월이면 결론날 것"

입력 2013-04-10 20:55   수정 2013-04-11 03:53

서정진 회장에게 듣는다

유럽시장 판매 승인 절차
헬스케어가 담당사일 뿐…6월 승인되면 의혹 가실 것





마켓인사이트 4월10일 오후 2시41분

코스닥 ‘대장주’ 셀트리온은 지난해 매출 3489억원, 영업이익 1970억원의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고 두달 전 발표했다. 그런데 셀트리온이 생산하는 바이어시밀러(단백질 복제약) 판매를 전담하는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지난 주말 금융감독원에 감사보고서를 제출한 뒤 시장에서 ‘실적 논란’이 일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셀트리온과 달리 작년 매출 338억원, 영업손실 223억원으로 사상 최대 적자를 냈기 때문이다.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사진)은 10일 인천 송도 셀트리온 본사에서 기자와 만나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실적 괴리는 항체 의약품 바이오시밀러 산업의 특수성으로 발생한 일시적 현상”이라고 주장했다.

○2981억원 ‘재고 논란’

투자자들의 의문은 사실상 한몸으로 여겨지는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매출이 10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 데서 비롯됐다.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의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지난해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바이오시밀러 제품 3273억원어치를 팔았지만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해외 시장에서 셀트리온 제품을 하나도 팔지 못했다. 국내 판매사인 셀트리온제약에 납품한 338억원이 매출의 전부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지난해 매입한 셀트리온 제품을 대부분 재고로 쌓아두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재고자산은 지난해에만 2981억원 증가해 전체 6788억원(작년말 기준)에 이른다.

서 회장은 “작년 7월 국내에서 램시마(얀센의 관절염 치료제 ‘레미케이드’의 복제약) 판매 승인이 남에 따라 러시아를 비롯해 브라질 필리핀 등 일부 국가에선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직접 판매할 수 있게 됐다”며 “올해 이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지난해 현지 법인을 곳곳에 세우고 자체 재고물량을 쌓아둔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항체 의약품은 재고를 만들어놔야 판매 승인 절차를 밟을 수 있고 승인 절차만 6개월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평균 9~10개월 가량의 제품 재고를 쌓아야 하는 산업 특수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주주 동의 없인 자금집행 못해”

특수관계사인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지원으로 셀트리온 실적이 부풀려진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의심에 대해선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서 회장은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주요 주주인 JP모간 사모펀드 원이쿼티파트너스(OEP)나 테마섹의 동의가 없으면 셀트리온에 자금을 집행할 수 없다”며 “현재까지 셀트리온에 집행한 자금이 5000억원에 이르는데 부당 지원이라면 주주들이 가만히 있겠느냐”고 했다.

서 회장은 “국가별 판매계획을 3개월마다 업데이트해 주주사들과 긴밀하게 논의하고 자금을 집행한다”며 “올해 셀트리온헬스케어의 해외 판매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M&A 제안 많아”

바이오시밀러 최대 시장인 유럽에서 6월 램시마 판매 승인이 나면 모든 의혹이 가실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유럽의약품청(EMA)이 6월에 승인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만에 하나 유럽 승인이 거절될 경우 모든 짐은 혼자 지고 가겠다”고 했다. 서 회장은 “6월에 승인이 안나면 리스크에 노출된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망할 수 있지만 셀트리온 투자자에게는 큰 피해가 없을 것”이라며 “책임은 혼자 지고 셀트리온은 글로벌 기업에 매각하면 된다”고 했다. “지금도 셀트리온을 사고 싶다고 제안을 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줄을 섰다”는 말도 했다.

조진형 기자 u2@hankyung.com







▶[핫이슈]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 임창정 "아내한테 무릎 꿇고 빌어" 폭탄 발언


▶ '외출하고 돌아온 아내의 속옷 검사를…' 경악


▶ "아이돌 女가수 성접대 가격은…" 폭탄 고백


▶ 배우 김형자 "곗돈 20억 사기 친 가수는…"


▶ 박시후 고소한 A양, 연예인 지망생 이라더니…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