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리더 Top
혁신 역량 Ability
연구·공유 Research
삼성전자는 2010년 2월 3D LED(발광다이오드) TV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2009년 4월 개발에 들어간 지 8개월 만의 일이었다. 시장에선 “삼성이 단기간에 성공한 비결이 뭔가”라는 궁금증이 많았다.
삼성경제연구소 출신인 김종만 명지대 산업공학과 교수는 11일 ‘런 삼성 포럼’에서 그 이유를 ‘STAR’에서 찾았다. 시스템(system)과 최고 리더(top), 혁신역량(ability), 연구 및 공유(research)가 삼성의 혁신 비밀이라는 설명이다.
김 교수는 “삼성이 8개월 만에 3D TV를 개발한 건 실패 경험을 자료로 축적해놓은 시스템 덕”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미 2001년부터 3D TV를 연구하다 포기했고 2007년엔 프로젝터 TV 방식의 3D 제품을 내놨지만 시장에서 혹평을 받고 철수했다. 삼성은 3D TV 뿐 아니라 다른 실패 경험도 체계적으로 정리해놓은 뒤 결정적인 순간에 엑스파일처럼 사용한다는 게 김 교수의 얘기다.
김 교수는 또 다른 기업과 삼성의 시스템은 완전히 다르다고 단언했다. 일반 기업의 시스템은 정보기술(IT) 엔지니어 관점에서 구축하는 데 비해 삼성은 그렇지 않다고 했다. 철저히 최고경영자(CEO) 입장에서 구축하는 게 삼성의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일반 기업들은 시스템 구축을 외주업체에 맡기지만 삼성전자는 철저히 내재화한다는 점에서도 달랐다. CEO 눈높이에서 만들기 위해서다. 때문에 삼성에선 회사 시스템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이는 십중팔구 CEO라고 했다.
김 교수는 CEO 중심의 인프라 구축에 나서게 된 건 이건희 삼성 회장의 혁신 철학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스피드경영 체제를 갖추기 위해서 정보화 시스템을 잘 마련해놓는 게 이 회장이 추구해온 핵심 전략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삼성은 혁신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조직과 제도를 끊임없이 개선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혁신 사례를 연구하고 전파해 혁신의 선순화 구조를 구축하고 있는 게 삼성의 강점”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투명성도 삼성의 강점으로 꼽았다. 김 교수에 따르면 전체 산업에서 불량률이 가장 낮은 업종은 항공우주산업이다. 100만개 제품 중 3.4개 이하의 불량품만 나오는, 이른바 ‘식스 시그마’ 수준의 불량률을 기록하는 유일한 업종이다. 김 교수는 그 이유를 사람 목숨과 직결되는 산업이라는 점에서 찾았다. 비행기 한 대 떨어지면 탑승객 대부분이 목숨을 잃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항공우주산업처럼 사람 목숨과 지결된 의료산업은 사고율이 높은 이유가 뭘까. 김 교수는 과정이 투명하지 못해서라고 분석했다. 삼성전자가 혁신에 성공하고 있는 것도 의료산업과는 반대의 길을 걷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 임직원들에게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고 했다.
김 교수는 “수많은 토론을 거쳐 방향이 정해지고 업무 프로세스가 정립되면 CEO라도 임의로 시스템을 과거로 돌아갈 수 없게 만든 게 삼성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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