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바다로 떨어지는 금빛 가루들에, 찌든 마음 씻어 내고…

입력 2013-04-14 18:53   수정 2013-04-14 22:56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수트라하버 리조트
동남아 최고의 낙조 명성

키즈클럽선 밤10시까지 체험놀이
세계 어린이들 함께 어울려 놀아

담배운반하던 보르네오 열차서
영국령 시절의 낭만·향수 만끽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는 아시아 지역의 허다한 휴양지와는 색깔도 모양도 다르다. 안락하고 고즈
넉한 해변에 앉아서 시간에 쫓겨 읽지 못한 책을 보다가 문득 눈으로 들어오는 홍시빛 석양에 젖어보
는 것도 좋다. 영국 식민지 시절 목재를 실어 나르던 증기기관차를 타고 말레이시아의 밀림과 시장, 사
람들을 한꺼번에 보고 올 수도 있다. 잘 다듬어진 그린에서 멋진 샷을 날리며 골프를 치는 것도 추억
여행의 한 부분일 것이다. 이 모든 것이 허락된 곳. 누려야 할 자유가 너무 많아 시간이 아쉬운 곳이 바

로 수트라하버 리조트다.

○말레이시아 국왕이 찾던 로열 리조트

코타키나발루는 몇 년 전만 해도 한국인들이 가장 가고 싶어 하는 신혼여행지로 손꼽혔다. 예전의 영광만큼은 아니지만 아직도 코타키나발루는 한국인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요소를 많이 품고 있다. 말레이시아 보르네오 섬 북쪽 남지나해의 청정자연과 동남아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낙조는 자연이 준 선물이다.

코타키나발루의 수트라하버 리조트는 코타키나발루의 가장 아름다운 풍광을 껴안고 있다. 공항에서 불과 10분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데도 순수 자연이 그림처럼 펼쳐지는 곳에 자리한 리조트는 도시적 세련미가 넘치는 호텔 스타일의 퍼시픽 수트라 호텔(500실), 고풍스러운 인테리어와 아름다운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마젤란 수트라 리조트(465실) 건물로 나뉘어 있다.

수트라하버 리조트는 말레이시아 국왕이 생일이나 휴가 때마다 찾는 로열 리조트로 명성이 높다. 말레이시아의 주요 국가적 행사 때면 국빈들이 체류하는 고급 리조트이기도 하다. 이 리조트의 명성이 높은 이유는 객실만 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보루네오산 원목으로 만들어져 고급스럽고 고졸한 맛이 있다. 살랑거리며 불어오는 바람 사이로 수없이 많은 요트가 선착장에 닻을 내리고 있다.

리조트 해양 액티비티의 중심인 씨 퀘스트에서는 바나나보트, 제트스키 등 스릴 넘치는 해양 스포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다. 리조트 안에는 올림픽 규격의 수영장과 어린이 풀, 워터슬라이드 풀 등 5개의 수영장이 설치돼 있어 어느 때라도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수트라하버 리조트의 식당도 일품이다. 서양식은 물론 일식 중식 말레이시아 전통식에 한식까지 마련돼 있다. 뷔페 식당에 항시 준비돼 있는 김치 맛은 한국에서 직접 공수한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다. 뷔페 음식도 맛있지만 스테이크와 생선요리 등의 단품요리도 세계 어느 일류 호텔 음식에 뒤지지 않을 만큼 깔끔하고 세련된 맛을 자랑한다.

수트라하버 리조트에 오면 아이들도 즐겁다. 리조트에 부설된 키즈클럽에서 세계 각국의 어린이들과 함께 어울리며 다양한 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연 색칠하기, 보물함 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 놀이가 밤 10시까지 진행된다. 현지 직원들이 항시 근무해 안전 걱정도 없다.

어린이 동반 가족에게 제공되는 수트라하버 리조트 영문 키즈 트래블 가이드북 ‘잭과 함께하는 코타키나발루 어드벤처’ 가이드북은 영어에 대한 흥미와 가족여행에서의 추억을 영어로 기억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줘 영어 캠프와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베이비시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두 시간 이상 보육사가 아이를 돌봐줘 아이 걱정 없이 둘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조경이 뛰어나고 난이도 다양한 골프클럽

수트라하버 골프&컨트리클럽도 눈여겨 볼 만하다. 세계적인 골프 코스 디자이너인 그레이엄 마쉬가 디자인해서 코스가 대단히 역동적이다. 27홀 모두 난이도가 높은 것이 아니라 초급에서 싱글까지 무난하게 즐길 수 있도록 조절해 놓았다.

실제 라운딩을 해보면 전체적으로 그리 쉽지 않게 만들었다. 페어웨이는 관리를 잘 해놓아서 동남아 골프장답지 않은 그린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벙커들의 위치가 난해한 편이다. 전략적으로 접근하지 않으면 좋은 스코어를 내기 어렵다.

아름다운 자연을 병풍 삼아 여유로운 골프를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인 만큼 골퍼들이 편안히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갖췄다. 코타키나발루에서 유일하게 밤 9시까지 야간 티오프가 가능한 수트라하버 골프&컨트리클럽은 야간 비행기로 코타키나발루를 떠나는 한국인들에게는 자투리 시간까지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어 특히 인기가 높다. 2010년 말레이시아 골프리조트상을 수상할 만하다는 생각이 든다.

드라이빙 레인지의 경우 대개의 골프장들이 크게 정성을 기울이지 않는 반면 수트라하버 골프&컨트리클럽은 실제 골프 코스를 옮겨놓은 듯 시원한 전망에 타석도 무려 41개나 된다. 프로숍과 미팅룸 등 부대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다.

수트라하버 리조트에는 세계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스파 체인 만다라 스파가 있다. 리조트 내 퍼시픽과 마젤란에 각각 있는 만다라 스파는 최고급 스파의 대명사로,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스파 브랜드다. 태국식 마사지와는 다르게 부드럽고 천천히 전신의 감각을 깨워준다. 숙련된 테라피스트의 손끝은 정확하게 혈 자리를 찾아 바쁘게 움직인다. 아로마향이 그윽한 마사지실에서 마사지를 받다보면 여행의 피로가 말끔히 풀린다. 부부끼리 둘만의 로맨틱한 분위기를 즐겨볼 수 있는 커플 스위트룸과 바다가 보이는 트리트먼트룸, 야외 자쿠지와 개인 스팀룸이 있는 트리트먼트룸까지 있다.

○원목·담배 운반하던 보르네오 열차 체험

하얀 기차 구름이 하늘로 솟아 뭉게구름이 되면 증기열차는 떠날 준비를 서두른다. 기적소리 요란하게 출발소리를 내며 칙칙폭폭 시간여행을 준비하는 사람들. 열차의 이름은 북보르네오 증기기차다. 보르네오 원목과 담배를 쉽고 빠르게 운반하기 위해 영국 통치령 시절에 만들어진 열차가 이제는 19세기의 낭만과 향수를 싣고 달리고 있다.

1880년대 영국에서 제작된 북보르네오 증기기차 6-016호는 5개 차량에 승객 80명을 싣고 약 3시간30분간 탄중아루역을 출발해 파파르역을 왕복한다. 기차가 탄중아루역을 출발하면 페스트리와 크루아상 등이 포함된 콘티넨털 조식부터 준다. 마주 보도록 설계된 좌석과 테이블에서 느긋하게 조식을 즐기면 된다.

파파르로 향하는 여정 중 키나루트역에 정차했다. 기차역 주변에는 중국식 사원이 있다. 말레이시아는 원래부터 중국계가 많아 사원 또한 중국식 사원이 많다.

기차를 따라 다시 시간을 거스르면 창밖으로 원시림과 물소가 노니는 들판, 수상가옥 마을들이 유리창을 따라 흘러간다. 말레이시아 사람들의 날것 그대로의 삶이 눈앞으로 들어온다. 기차가 멈추는 파파르역에서는 전통시장을 둘러볼 수 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사탕야자로 만든 독특한 쿠키 등 먹을 것이 지천이다. 동남아 특유의 향과 함께 사람들이 스쳐간다.

돌아오는 길에는 상처받은 짐승처럼 삐걱대며 달리는 기차는 낡고 불편한데도 마음만은 아늑해진다. 기차 여행 사이사이에 영국 탐험가 복장의 직원들이 탑승 전에 나눠준 여권에 도장을 찍어준다. 마치 여러 나라를 여행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이벤트지만 여행의 소소한 재미를 주기에 충분하다. 북보르네오 증기기차는 수트라하버 리조트의 ‘노스 보르네오 레일웨이 앤드 요팅(North Borneo Railway & Yachting)’에서 예약할 수 있다. 수트라하버에서는 시간이 화살처럼 지나간다. 아쉬운 마음에 자꾸 뒤를 돌아보면 어느새 황홀하면서도 아찔한 석양이 손을 내민다. 추억의 그림자를 내려놓으니 말레이시아는 어둠 속으로 조금씩 멀어져 갔다.

코타키나발루(말레이시아 )=최병일 < 여행·레저전문기자 skycbi@hankyung.com</a> >


여행 팁

인천서 4시간30분
리조트 골드카드로 부대시설 원스톱 이용


인천공항에서 코타키나발루까지 직항은 4시간30분 걸린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이스타항공이 직항을 운항하고 있다. 공항에서 리조트까지는 10분 거리다. 수트라하버 리조트 골드카드를 사용하면 리조트 내 모든 부대시설과 스포츠 액티비티를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다. 지정된 레스토랑에서 3식을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북보르네오 증기기관차와 요트까지 무료 혹은 특별할인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하루 1인당 성인 80달러, 만 5~11세 50달러.

북보르네오 증기기관차에서 즐길 수 있는 말레이시아 전통 철제 도시락 ‘피핀 런치’는 꼭 먹어볼 만하다. 사프란 밥과 반찬들이 정갈하고 향도 진하지 않아 입에 착 달라붙는다.

수트라하버리조트 한국사무소(Sutera harbour.co.kr)(02)752-6262






▶ 임창정 "아내한테 무릎 꿇고 빌어" 폭탄 발언


▶ '외출하고 돌아온 아내의 속옷 검사를…' 경악


▶ "아이돌 女가수 성접대 가격은…" 폭탄 고백


▶ 배우 김형자 "곗돈 20억 사기 친 가수는…"


▶ 박시후 고소한 A양, 연예인 지망생 이라더니…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