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설의 '경영 업그레이드'] 소셜마케팅의 힘

입력 2013-04-18 17:09   수정 2013-04-18 22:10

권영설의 편집국 미래전략실장 yskwon@hankyung.com


미국 대학캠퍼스 학생식당. 한 학생이 콜라 한 병을 빼먹으려 동전을 넣는다. 이게 웬일? 2초마다 한 병씩 계속 콜라가 쏟아진다. 친구들이 달려와 공짜 콜라를 가져간다. 좋긴 한데 황당하다는 표정이다. 이뿐만 아니다.

꽃다발도 나오고, 웨이터가 한 잔씩 컵에 부어주기도 하고 피자가 나오더니 2ℓ짜리 큰 병도 쏟아진다. 결국 혼자서는 도저히 꺼낼 수도 없는 초대형 햄버거가 등장한다. 수십명이 햄버거를 나눠 먹으며 학생식당은 행복한 파티장으로 변한다.

수년 전 코카콜라가 진행한 이벤트 ‘행복 자판기(Happiness Machine)’의 골자다. 시시해 보이지만 이 이벤트의 효과는 놀라웠다.

현장에 있던 대학생들은 작은 행복감을 느꼈고 좋은 기억을 갖고 돌아갔다. 그런데 그 장면을 찍어 편집한 동영상이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타고 전해졌다. 하루 만에 수만명이 접속하더니 1주일 사이 200만을 훌쩍 넘어버렸다. 현재 유튜브에 올라 있는 오리지널 동영상 조회수만 540만건이 넘는다.

코카콜라 '행복자판기' 주목

이것으로 끝난 게 아니다. 방송과 신문이 코카콜라의 이 이벤트를 관심있는 뉴스로 다루고 유사한 이벤트가 영국 일본 인도 멕시코 등으로 퍼져갔다. 이런 것까지 합하면 코카콜라 소셜이벤트 동영상 시청은 수천만건이 넘는다.

코카콜라는 이후 사람들이 목말을 태우는 등 힘을 합해야 뽑아 먹을 수 있는 ‘친구 자판기’, 자판기를 안아주면 콜라를 내놓는 ‘허그(hug) 자판기’ 등으로 이벤트를 이어가고 있다.

코카콜라가 거둔 마케팅효과는 엄청난 것이었다. 생각해보라. 제작비가 얼마나 들었을까. 사실상 돈을 거의 들이지 않고 수천만명이 기억할 만한 마케팅행사를 벌인 것이다. 30초에 380만달러가 들어가는 슈퍼볼 광고에 빼놓지 않고 참여하는 코카콜라가 2009년 ‘행복 자판기’ 이벤트를 시작하며 확보한 예산은 6만달러에 불과했다.

코카콜라의 성공 사례는 소셜마케팅이 이제 변두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홍보 마케팅 영업 활동의 주류로 들어서고 있다는 것을 상징하는 극명한 증거다.


'팔려야 마케팅' 인식 확산

경기침체가 우려되는 시점에서 기업들이 투입 대비 실적을 중시하는 분위기로 방향을 잡아가는 만큼 돈 안 드는 마케팅, 효과적인 홍보 등을 이유로 소셜마케팅에 신경쓰게 돼 있다.

미디어 전문가들은 소셜마케팅이 유일한 수단이 안 될지는 몰라도 최소한 미디어 믹스(media mix)의 중요한 부분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근 애드콜로니와 닐슨이 공동 조사한 바에 따르면 TV광고만 했을 때 브랜드 기억도는 55%에 달했지만 이를 스마트기기와 동시에 했을 때는 무려 93%까지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침체가 예상되는 시점에서 기업이 선택할 마케팅은 무엇일까. 당연히 돈이 덜 들면서도 효과가 극대화되는 소셜마케팅일 수밖에 없다.

소셜마케팅이 효과적인 이유는 소비자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데 그 핵심이 있다. 스스로 체험한 결과를 남들과 공유하려 하고, SNS 친구들의 체험을 믿어주는 요즈음의 소비 문화 말이다.

중요한 것은 마케팅 방식이 아무리 바뀌어도 변치 않는 본질이 있다는 엄연한 사실이다. 가격경쟁력, 품질경쟁력이 없으면 이제 살아남지 못한다. 대신 아무리 작은 회사라도 경쟁력이 높으면 알릴 방법은 너무도 많아졌다는 사실이 기쁜 소식이다. 페이스북 팬 숫자가 6300만명이 넘는 코카콜라가 슈퍼볼 광고를 끊을 날이 머잖았다는 생각이다.

권영설의 편집국 미래전략실장 yskwon@hankyung.com





▶ 임창정 "아내한테 무릎 꿇고 빌어" 폭탄 발언


▶ '외출하고 돌아온 아내의 속옷 검사를…' 경악


▶ "아이돌 女가수 성접대 가격은…" 폭탄 고백


▶ 배우 김형자 "곗돈 20억 사기 친 가수는…"


▶ 박시후 고소한 A양, 연예인 지망생 이라더니…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