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용산개발 재개 움직임…민간 출자사 "독소조항 빼주면 정상화 협조"

입력 2013-04-22 17:10   수정 2013-04-23 03:26

청산 1주일 남겨두고 주목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이하 용산개발) 최대주주인 코레일이 사업 청산을 1주일여 앞두고 정상화 의지를 내비쳤다. 롯데관광개발 등 민간 출자사도 “특별합의서 중 (출자사가 받아들일 수 없는 일방적으로 불리한) 일부 독소조항을 코레일이 고쳐주면 정상화에 동의하겠다”는 입장이어서 극적인 사업 재추진 가능성도 점쳐진다.

송득범 코레일 사업개발 본부장은 22일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오는 29일과 30일로 각각 예정된 사업협약 해지 및 이행보증금 청구 이전까지는 용산개발 정상화가 가능하다”며 “사업을 정상화시키겠다는 코레일의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송 본부장은 “문제가 된 특별합의서 일부 조항도 양측(코레일과 민간 출자사)이 협의를 통해 명확하게 바꾸면 된다”며 사업 정상화를 위한 특별합의서 수정 가능성도 열어뒀다. 코레일과 민간 출자사들은 이미 지난주부터 특별합의서 수정 등 의견 조율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일 사업 시행사 드림허브 이사회에서 정상화 방안 마련이 무산된 이후 “더 이상의 협상은 없다”며 개발부지(철도정비창) 땅값을 반환하는 등 청산 절차를 밟아온 코레일의 이 같은 태도 변화는 사업 무산에 따른 후폭풍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통합개발 지역에 포함돼 재산권 행사를 제한받아 온 서부이촌동 주민들은 물론 사업 무산 책임을 놓고 민간 출자사들도 코레일을 상대로 소송을 낼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철도정비창 땅값을 돌려줄 경우 코레일은 최대 5조원 안팎의 자본잠식 가능성도 제기돼 왔다. <<최근엔 사회적 갈등이 발생한 이슈를 선제 관리하는 청와대 시스템 ‘조기경보제’ 현안에 용산개발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공기업 입장에서 부담을 느낀 것으로 전해졌다.>>

코레일의 특별합의서에 반대해온 민간 출자사들도 타협안 마련에 적극적이다. 이들은 합의서 중 △코레일에 대한 토지대금 조정소송 금지 △드림허브 이사회 특별결의 폐지후 보통결의(과반수) 변경 △특별합의서 위반시 건당 30억원의 위약금 및 투자금 무상 회수 등 몇가지 독소조항만 수정되면 코레일에 협력하겠다는 방침이다.

한 민간 출자사 관계자는 “특별합의서를 따랐다가는 배임으로 소송당할 가능성이 있는 일부 독소 조항을 제외하고는 모두 코레일의 뜻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핫이슈]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 임창정 "아내한테 무릎 꿇고 빌어" 폭탄 발언


▶ '외출하고 돌아온 아내의 속옷 검사를…' 경악


▶ "아이돌 女가수 성접대 가격은…" 폭탄 고백


▶ 배우 김형자 "곗돈 20억 사기 친 가수는…"


▶ 박시후 고소한 A양, 연예인 지망생 이라더니…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