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카레 판매를 이달 중순부터 중단하고 간장, 덮밥 등의 일부 식품사업에서도 철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 대형마트에서 제품을 팔 때 덤을 끼워주는 ‘1+1’ 마케팅도 중단키로 했다.
김철하 CJ제일제당 사장(사진)은 최근 열린 임원회의에서 “A부터 Z까지 모든 제품을 판매하는 백화점식의 사업 형태를 바꿔야 한다”며 “시장선도 제품, 글로벌 시장 진출이 가능한 제품에 역량을 집중할 것”을 주문했다.또 “제품만이 아니라 생산과 구매, 마케팅 등 전 사업 부문에서 비효율적인 경비 지출을 줄이고 수익성 중심의 경영을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김 사장은 이를 통해 “현재 5% 수준인 영업이익률을 다국적 식품기업 수준인 15%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점유율이 낮은 제품부터 우선 시장에서 철수키로 했다. ‘인델리’ 브랜드의 카레 판매는 재고 정리가 끝나는 이달 중순 이후 판매가 중단된다. CJ는 2009년부터 카레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시장점유율은 수년간 3~4% 수준에 머물렀다.
카레 다음으로는 해찬들 천일염 간장의 판매 중단을 검토 중이다. CJ는 업계 1, 2위인 샘표와 대상에 밀려 1%대 점유율에 그치고 있다. 또 짜장과 덮밥 등 일부 즉석식품(레토르트) 중 판매가 부진한 사업은 원점에서 지속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대형마트에서 ‘1+1’ 같은 덤주기 행사를 전면 금지키로 했다. 앞서 이 회사는 포장두부의 ‘1+1’ 행사를 올해 초부터 중단했다. 이를 고추장, 냉동만두 등 다른 가공식품에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이 12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0% 감소했다고 2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조4484억원으로 3.2% 늘어났으나 당기순이익은 467억원으로 54.5% 감소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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