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진상규명 후 엄중처벌"…野 "불통인사 개선을"

입력 2013-05-13 17:31   수정 2013-05-14 02:45

朴대통령'尹스캔들 사과'정치권 반응

새누리 "책임자 엄중 문책 … 조기 수습 기대"
민주 "인사원칙 재천명 없어 … 내용·형식 미흡"




새누리당은 13일 박근혜 대통령이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공식 사과를 한 것에 의미를 부여하며 사태 조기 수습을 기대했다. 반면 민주당은 “잘못된 인사시스템을 바로잡으려는 박 대통령의 의지가 보이지 않았다”며 유감을 나타냈다. 야당은 박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하지 않고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입장을 밝힌 것도 적절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민현주 새누리당 대변인은 “대통령까지 사과하는 상황이 발생해 매우 유감스럽다”며 “이런 문제가 생겨 훌륭한 방미 성과가 가려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청와대가 사실 관계를 조속히 확인해 국민들이 이번 일로 마음쓰는 일이 더는 없도록 정리했으면 좋겠다”며 “조속히 사태를 수습하려면 논란의 당사자인 윤 전 대변인이 자진해서 조사를 받고 응분의 법적 처분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우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신속 정확한 자체 감찰을 통해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고 엄중문책이 있어야 한다”며 “이번 사건 관계자들은 국내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최단시일 내 사건의 전모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한구 원내대표도 “청와대가 엄중하고 빠른 진상 규명을 한 뒤 철저한 처벌 또는 문책이 뒤따라야 한다”며 “이것에 대해선 추호도 의심도 못하게 확실하게 해주길 부탁한다”고 했다.

야당은 박 대통령의 사과가 내용과 형식 모두 미흡했다고 주장했다. 김관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과연 국민에게 진정한 사과로 받아들여질지 의문”이라며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이 국민 대다수의 만류에도 잘못된 인사를 강행한 박 대통령 본인에게 있는 만큼 본인의 과오에 대한 사과가 먼저 이뤄졌어야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재발 방지를 위한 인사원칙을 천명했어야 하는데 공직기강의 문제로만 접근하는 것은 사건의 본질을 외면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한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국민이 동의할 수 있는 새로운 인사 원칙을 천명해야 한다”며 “청와대가 파악하고 있는 진상과 처리 과정을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밝히고 신속하게 책임질 사람들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앞으로도 청와대 인사·위기관리 시스템의 전면 개편 문제를 내세워 공세를 계속할 전망이다.

심상정 진보정의당 의원은 박 대통령의 사과에 대해 “방식과 내용 모두 번지수를 잘못 짚은 것으로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이번 사과는 방미 성과를 정리하는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 자리에서 이뤄졌다”며 “국민을 대상으로 한 기자회견도 아닌 청와대 내부 회의자리에서 자신의 입장을 발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들이 정작 대통령으로부터 듣고 싶었던 말은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이 바로 자신의 인사 실패에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은 청와대 공직시스템에 대한 총체적인 쇄신 작업에 나설 것을 약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




女중생과 합의하에 성관계 했다가…날벼락
서유리, 블라우스 사이로 '가슴 노출'…어머!
화장실 안 女공무원 몰래 촬영하더니…충격
심이영 과거 사진, 전라 상태로…'경악'
장윤정, 부모님 위해 지은 '전원주택' 결국…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