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경기 4월에도 부진 …'바오바' 복귀 불투명

입력 2013-05-13 17:36   수정 2013-05-14 03:08

생산·투자 동반 침체…반부패 활동 강화로 소비도 위축



중국의 거시경제 지표들이 4월에도 예상보다 부진해 경기회복세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중국은 올해 2분기는 물론 올 한 해 8%대 성장률 달성이 어려울 것이라는 비관론이 확산되고 있다.

○생산·소비·투자 동반 부진 지속

중국 국가통계국은 13일 4월 산업생산이 전년 동기에 비해 9.3% 증가했다고 밝혔다. 전달의 8.9%에 비해 상승했지만 전문가들의 예상치인 9.4%에 미치지 못했다. 소매판매도 전년 동기에 비해 12.8% 늘어 3월의 12.6%에 비해 소폭 개선됐다. 그러나 소매판매 증가율은 올 들어 상승률이 12%대에 머물러 지난해에 비해 크게 둔화된 상태다.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중국의 고정자산 투자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20.6% 늘어난 것으로 집계돼 전문가 예상치인 21.1%에 미치지 못했다. 이는 지난 1~3월 기록한 20.9%의 증가율보다도 낮은 것이다.

전문가들은 투자 소비 생산 등이 모두 부진해 경기 회복세가 주춤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정부는 최근 경제의 최대 리스크 요인으로 부상한 그림자금융과 지방정부 부채를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다. 또 부동산 매매시 양도세 20%를 부과하는 등의 부동산시장 억제책도 시행하고 있어 투자 증가율이 눈에 띄게 둔화되고 있다. 시진핑 정부가 공무원들에게 과도한 소비를 자제토록 하는 등 반부패활동을 강화하면서 소비시장도 좀처럼 기를 펴지 못하고 있다. 4월에도 음식업 판매수입이 전년 동기에 비해 2.8%나 줄어 소비시장 침체의 원인이 됐다.

이와 함께 위안화 가치 상승과 노동력 원가 상승, 해외 수요 부족 등으로 수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4월 수출입 규모가 전년 동기에 비해 14.7%나 급증했지만 이는 수출기업들이 홍콩을 통해 대량의 핫머니를 들여오기 위해 실적을 부풀린 것으로 드러났다. 장즈웨이 노무라증권 애널리스트는 “올해 1분기에 중국의 수입은 전년 동기에 비해 8%나 늘었지만 수입관세는 28%나 감소했다”며 “이는 중국 수출업체들이 수입관세를 받지 않는 보세구역에서 수출입을 조작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경기침체 현상이 뚜렷하지만 그렇다고 중국이 금리를 내리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중국은 지난해 6월과 7월에 성장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잇달아 금리를 내렸다. 그러나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는 부작용을 경험한 뒤 공개시장 조작만을 통해 유동성을 조절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부동산 가격은 최근 11개월째 상승하는 등 거품을 키우고 있다. 저우샤오촨 인민은행장은 최근 “중국은 개혁을 위해 단기 성장률의 희생이 필요하다”고 말해 경기를 부양하려고 통화정책을 바꾸지는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올해 성장률도 7%대에 그쳐

인싱민 푸단대 교수는 “정부는 앞으로 세금 삭감과 고용 창출을 포함한 재정정책을 적극적으로 펼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전문가들은 지난해 말 이후 집행된 공공투자 효과가 본격화되는 3분기 이후부터 경제지표들이 다시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올해 2분기는 물론 올 한 해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7%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금융포털 사이트인 허쉰(和訊)이 중국 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2분기 경제성장률을 예측한 결과 단 2명만이 8.0%로 낙관적인 전망을 했을 뿐 나머지 8명은 7%대 성장에 그칠 것으로 봤다. 특히 왕사오창 국가행정학원 연구원은 1분기의 7.7%보다 낮은 7.6%까지 성장률이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베이징=김태완 특파원 twkim@hankyung.com




女중생과 합의하에 성관계 했다가…날벼락
서유리, 블라우스 사이로 '가슴 노출'…어머!
화장실 안 女공무원 몰래 촬영하더니…충격
심이영 과거 사진, 전라 상태로…'경악'
장윤정, 부모님 위해 지은 '전원주택' 결국…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