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 좋은 ‘팩’, 잘못하면 ‘화장독’ 걸려

입력 2013-05-15 07:40  


[라이프팀] “소개팅 전날, 얼굴이 건조하고 칙칙해 보여서 화이트닝에 좋다는 감자팩을 만들었어요. 팩을 얹고 잠이 들었는데 다음날 아침 보니까 얼굴이 빨개지고 따끔거렸어요. 시간이 지나면서 붉은 기운은 조금 가라앉았지만 아직도 얼굴이 따끔거리고 아파요.”

올해 대학생이 된 새내기 박은서(20세, 가명) 씨는 요즘 피부 발진과 따끔거림 때문에 병원 치료를 받고 있다. 피부 트러블의 원인은 다름 아닌 ‘천연팩’이다.

다양한 종류의 팩은 피부에 효과적으로 영양을 공급할 수 있어 ‘피부 구급약’이라 불린다. 따라서 이러한 팩은 피부 진정, 보습, 수렴 및 청정, 화이트닝 등 다양한 피부문제점에 따라 맞춤 처방이 가능해 중요한 일을 앞둔 여성들이 선호하는 홈 케어 수단이기도 하다.

그러나 임이석신사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고농축 영양성분을 함유한 팩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자신의 피부에 맞지 않는 팩은 발진, 접촉성 피부염, 알레르기, 여드름, 뾰루지 등을 유발해 자칫 피부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특정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해당 식품으로 만든 팩도 피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건조한 날씨와 자외선으로 얼굴에 영양과 보습이 절실한 이때 팩을 이용한 홈 케어 효과를 100% 누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자신의 피부 성격에 맞는 팩을 선택해 일주일에 2~3회 정도 영양을 부여하면 얼굴이 촉촉하고 환해질 수 있다.

단, 처음 사용하는 팩이라면 부작용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간단한 테스트를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피부 테스트는 겨드랑이나 허벅지 안쪽 등 피부가 연하고 민감한 부분에 팩을 조금 묻혀본 다음 시간이 지나도 이상이 없을 때 얼굴에 사용하면 된다.

임 원장은 “팩을 하는 목적은 피부에 부족한 수분과 영양을 듬뿍 공급하는 것이다. 하지만 팩을 얼굴에 얹는다고 무조건 영양분이 피부로 흡수되는 것은 아니다. 올바른 순서와 절차를 거쳐 팩 관리를 했을 때 비로소 피부에 영양을 부여할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팩 효과 100% 이끌어 내는 ‘올바른 팩 관리법’

Step 1. 모공 속 노폐물까지 말끔하게 ‘세안’하기
팩을 하기 전 세안은 필수다. 모공이 막혀 있으면 피부트러블을 유발하고 팩의 영양을 고루 전달하기 어렵다. 따라서 모공 속 노폐물까지 깨끗하게 씻어내는 것이 중요. 특히 자주 화장을 하는 여성은 이중세안으로 화장품 성분이 피부에 남아있지 않도록 씻어내야 한다.

Step 2. 따뜻한 스팀타월로 ‘모공’을 활짝 열자
세안을 마치고 따뜻한 스팀타월로 얼굴을 마사지 해주면 닫힌 모공이 활짝 열리고 수증기가 피부 속으로 들어가 세안으로도 닦이지 않는 모공 속 노폐물이 빠져 나온다. 스팀타월 마사지를 마친 후에는 온수로 세안을 하다가 시원하게 마무리해 주는 것이 좋다. 이때 손바닥으로 얼굴을 살살 두드려주면 피부 탄력 증진 및 모공 축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Step 3. 스팀타월 마사지 후 피부 정돈
스팀타월 마사지로 모공 청소를 마치면 이완된 피부를 정돈해줘야 한다. 화장수나 스킨을 화장솜에 적셔 얼굴 전체를 정리하고 눈과 입 주변은 아이크림(혹은 에센스)를 발라준다.

Step 4.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주는 ‘팩’ 관리
기초 피부 관리가 끝나면 피부가 건조해지기 전에 팩을 얹는다. 가장 널리 쓰이는 마스크팩은 10~15분 정도 마스크 시트를 얼굴에 올려놓은 뒤 팩이 끝나면 손가락으로 가볍게 얼굴을 두드려가며 피부에 남은 내용물이 스며들도록 한다.

이때 마스크 팩은 냉장고에 보관해 차게 만들어 사용해도 좋다. 또 천연팩을 만들어 쓸 때는 원료가 자신의 피부에 맞는지 알아보고 얼굴에 얇은 거즈나 천을 덮은 다음 그 위에 팩은 얹는 것이 바람직하다.

Step 5. 팩 마무리
팩이 끝나면 제품 성격에 따라 세안을 하거나 가볍게 닦아내고 기초관리화장품을 발라 준다. 팩을 한 다음에는 스킨, 로션, 에센스를 바르는 것이 적당하다. 지나치게 많은 제품을 한꺼번에 많이 바르면 유효 성분이 흡수되지 않고 오히려 피부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삼성전자 ‘아티브 스마트 PC’ LTE 모델 출시
▶ 결혼 늦추는 이유, 사랑만 있으면 먹고 살 수 없어?
▶ 직장에서 화내는 이유 1위, 스트레스 부르는 ‘이것’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