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보험 연도대상] 한화생명 보험왕 정미경 매니저 "차별화된 재무설계 노하우로 깐깐한 전문직 입맛 맞췄죠"

입력 2013-05-22 15:30  

[2013 보험 연도대상] 한화생명 보험왕 정미경 매니저 "차별화된 재무설계 노하우로 깐깐한 전문직 입맛 맞췄죠"

700여명 고객 재무 관리 돕는 '재테크 디자이너'
스타 강사로 유명…중국에 초청돼 원정 강의도




“보험 설계사는 보험을 파는 사람이 아니라 고객의 재무를 설계하는 사람입니다. 고객이 가입해 놓은 금융상품을 해지하도록 권하지 않습니다. ‘재테크 디자이너’라는 생각으로 보험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2013년 한화생명 연도상에서 보험왕에 오른 정미경 신울산지역단 다운지점 매니저(38)는 성공 비결을 묻자 이렇게 답했다. 재무 설계에 관한 한 자신이 전문가라는 자부심이 묻어 있는 표현이다.

정 매니저는 작년 한 해 100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보험왕 수상만 5회째다. 2000년 보험 영업을 시작한 이후 14년간 빠짐없이 우수 매니저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그의 고객들의 18개월차 보험계약 유지율은 100%다.

정 매니저는 금융상품 하나마다 이름표를 붙여 준다. 예를 들어 A펀드와 B적금은 부동산대출 상환용, C적립보험은 자녀 교육자금용, D연금은 55세부터 생활비 같은 식으로 고객의 생애주기에 따라 돈의 사용처를 지정해 주는 것이다. 만나면 성급하게 보험 가입을 권하는 일부 보험 설계사와 달리 투자한 상품의 가치를 살려주는 정 매니저에게 고객들은 ‘재테크 디자이너’라는 별명을 붙여줬다. 그는 “고객들이 재무 관리에 대한 걱정 없이 일만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저의 가장 큰 역할”이라고 말했다.

울산지역에서 정 매니저는 의사, 약사, 기업 최고경영자(CEO) 등 전문직 종사자의 ‘재테크 디자이너’로 유명하다. “울산지역 1% 전문직 종사자의 중심엔 정미경이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까다로운 전문직 종사자의 입맛을 맞춘 비결은 바로 정도 영업에 있다.

그는 보험상품 가입안내서에 있는 작은 글씨 하나조차 놓치지 않고 설명한다. 상담 한 건에 평균 3시간이 걸린다. 이래서인지 유독 그를 통해 보험상품에 가입한 고객은 계약을 해지하는 일이 거의 없다.

정 매니저가 관리 중인 고객은 700여명이다. 전문직 종사자가 많은 만큼 고객 맞춤형 상담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다. 깐깐한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수익률의 근거, 수수료 체계 등 보험상품 약관에 기재된 내용을 섬세하게 설명한다. 고객이 고민하고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안도 제시한다.

고객 관리를 지원하는 개인 비서만 4명이다. 효율적인 시간 배분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개인 비서를 뒀다. 하루 100통 이상 의 통화로 휴대폰 배터리를 두 개 갖고 다녀도 부족하다.

서류 발급이나 보험금 청구와 같은 계약관리 업무를 하는 보험 설계사 출신의 비서가 있다. 또 호텔에서 고객서비스 업무를 담당했던 직원을 뽑아 고객의 경조사를 챙기는 관리 업무를 맡겼다. 재테크 강의 등 대외 업무가 많기 때문에 정 매니저의 자금관리를 지원하는 경리도 있다. 이런 업무를 총괄하는 비서실장은 남편이다.

정 매니저는 스타강사로도 유명하다. 의사협회, 여성포럼, 대기업 임원 대상의 재테크 강의는 물론 매달 울산 시민을 대상으로 공개강의도 한다. 지난 2월에는 한화생명 중국법인 ‘중한인수’의 합작사인 저장성 국제무역그룹의 요청으로 중국 현지에 강의도 다녀왔다. 국제무역그룹은 중국 500대 기업 중 하나다. 강의에 참석한 국제무역그룹의 회장과 임원들은 보험 가입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정 매니저는 작년 9월 모교인 울산여자상업고등학교에 ‘정미경 장학회’를 설립했다. 집안 형편이 어려운 학생이나 소녀 가장 등을 대상으로 연간 12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정 매니저는 “영업 활동을 하는 동안 계속해서 도움을 주고 싶다”며 “다양한 강의를 통해 재능기부도 확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많은 돈을 벌었을 때보다 강의를 들은 사람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들었을 때가 더 행복하다는 그다. 정 매니저는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재능기부를 확대하고 싶어 5년째 중국어 공부에 매진하고 있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




▶[속보]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한경 스타워즈] 대회 전체 수익 2억원에 달해.. 비결은?


▶ [2013 보험 연도대상] 교보생명 보험왕 강순이 명예전무 "30년 신뢰 쌓아온 고객이 최고 자산"
▶ [2013 보험 연도대상] "고객은 가족이자 친구"…마음 얻어야
▶ [2013 보험 연도대상] KDB생명 부산 고현지점 김수영 설계사 "인연 소중하게 유지해 가는 게 영업의 비결"
▶ [2013 보험 연도대상] 미래에셋생명 안산지점 고정희 이사 "전문성을 갖춰야 고객과 설계사 모두 윈윈"
▶ [2013 보험 연도대상] 삼성화재 우미라 리스크 컨설턴트 , '고객섬김 영업'…1인 매출 100억 돌파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