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삼남길 전 구간 개통기념, 함께 걷기 대회 열려

입력 2013-05-24 13:33  

삼남길 경기지역 전 구간 개통을 기념하는 개통식이 25일 열린다.

경기도는 과천?안양?의왕?화성?오산?평택시, 경기문화재단, (사)아름다운도보여행, 코오롱스포츠와 함께 오는 25일 오전 9시부터 과천시청 광장에서 경기도 삼남길 전체구간 개통식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삼남길은 한양에서 경기도를 거쳐 각각 충청수영과 해남 땅끝마을, 통영으로 이어지는 조선시대 육로교통의 중심축이었던 삼남대로를 기본 원형으로 한 도보길이다.

지난해 10월 수원과 화성, 오산 구간 33.4.km를 우선 개통한 이후 과천∼안양∼의왕∼수원 24.8㎞ 구간과 오산∼평택 31.9㎞ 전 구간을 연결하는 노선확정을 최근 끝내고 표지부착 등 마무리작업을 벌였었다.

전 국민적인 걷기 열풍 속에 조성한 삼남길 경기도 구간은 온온사, 인덕원터, 임영대군 묘역, 사근행궁터, 지지대비, 용주사, 독산성, 진위향교, 대동법기념비 등 풍부한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어, 보행조건만을 고려했던 기존의 도보길과는 달리 역사문화 체험과 교육 효과도 곁들일 수 있는 도보길로 평가받고 있다.

25일 열릴 삼남길 개통식은 광개토사물놀이패와 한뫼국악예술단이 펼치는 길놀이, 축연무에 이어 삼남길 전체 구간 영상 소개, 이광수 명인의 비나리, 개통 축하 퍼포먼스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개통식에 이어 자원봉사자와 함께하는 ‘장애우와 함께걷기 프로그램’ 및 일반 참가자들의 함께 걷기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행사장부터 온온사, 과천향교 입구 등을 거쳐 남태령 옛길 표석까지 약 4km의 삼남길 구간(한양관문길)을 함께 걸을 예정이다. 사전 신청한 함께걷기 참가자 및 자원봉사자들에게는 코오롱스포츠가 마련한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할 예정이며, 남태령까지 완주하면 인증 스탬프도 발급된다. 이 외에도 건강관리센터와 함께 체지방, 혈압, 혈당 등을 체크하는 코너나 도보여행 관련 용품을 전시하는 코너도 마련된다.

경기문화재단 관계자는 “조선시대 교통과 물자이동의 간선로였던 옛 삼남대로가, 역사문화가 숨 쉬는 도보길 ‘삼남길’로 다시 태어났다”고 밝히고, “역사성을 갖춘 이 길을 걸으며 건강도 찾고 옛 사람들의 정취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이 외에도 경기도 옛길의 역사와 문화를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답사하는 ‘경기도 옛길 아카데미’(연 4기 개설), 경기도 옛길 자원봉사 프로그램인 ‘클린 옛길 자원봉사’(연 4회 개최), 각계 전문가를 초빙하여 진행하는 ‘멘토와 함께 걷는 옛길’(매월 1회 개최), 매월 주어진 테마에 맞춰 인증샷과 후기를 응모하면 우수작을 선정해 소정의 상품을 지급하는 ‘테마가 있는 옛길 365’(상시), 경기도 옛길 종주 프로그램(수시) 등을 진행 중이다.

경기도 옛길 프로그램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이나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청소년은 경기문화재단이 운영 중인 ‘경기도 옛길’ 카페나 (사)아름다운도보여행이 운영 중인 ‘삼남길’ 공식 블로그를 통하면 된다.

한편, 경기도는 2017년까지 삼남길 외에도 의주대로, 영남대로 등 경기도 지역의 옛길을 고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도보길 개발을 연차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삼남길의 경우 경기도 외의 다른 광역지역에서도 조성되거나 조성이 검토되고 있어 국내 최초의 전국 단위 도보길로 거듭날 전망이다.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