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두 질주' 넥센 염경엽 감독 vs '꼴찌 탈출' NC 김경문 감독

입력 2013-05-30 17:27   수정 2013-05-31 01:16

매뉴얼?야구 vs 믿음의?야구

초보 염 감독 '끝없는 공부'
1~9번 타순·투수진 보직…스프링캠프 때 역할 부여
늘 전술 연구로 허 찔러

김 감독의 '믿음 리더십'
"믿지 않으면 쓰지 않고 쓰면 끝까지 믿는다"
신생팀 선수들 氣 살려



프로야구 페넌트레이스 1위를 달리고 있는 넥센 히어로즈. 지난 2일 선두에 오른 뒤 5월 한 달 동안 1위를 내준 날은 7일뿐이다. 지난해 말 염경엽 감독(45)이 부임한 뒤 올 시즌 28승13패. 30일 오전 현재 승률은 0.683다. 삼성 라이온즈(0.659), KIA 타이거즈(0.548), 두산 베어스(0.524), 롯데 자이언츠(0.500) 등을 앞지르고 있다.

2011년 3월 창단한 ‘막내’ 팀 NC 다이노스. 지난주 4연승을 달리며 탈꼴찌에 성공했다. 김경문 감독(55) 지도 아래 이달 중에는 5할 이상의 승률을 올리는 근성있는 팀으로 탈바꿈했다. 올 시즌 14승27패2무, 승률 0.341로 한화 이글스(0.326)를 꼴찌로 밀어냈다. 후발 구단인 넥센 히어로즈와 NC 다이노스가 이처럼 돌풍을 일으키며 선전하고 있는 것은 두 팀 감독의 빼어난 리더십 덕분이라는 게 야구계의 분석이다.

○염경엽 넥센 감독 ‘기다림 리더십’

염 감독은 현역 시절 ‘1할 타자’에 머물렀던 무명 선수 출신 ‘초보 감독’이다. 그는 ‘매뉴얼 야구’로 선수들의 능력을 극대화했다. 한 시즌을 준비하는 스프링캠프에서 1~9번까지 타순을 확정했고 투수는 1~5선발, 불펜의 필승조와 추격조까지 선수들 각자의 역할을 미리 정해놨다.

염 감독은 개막 전 “1번타자와 4번타자의 역할이 다르다”며 “각자 역할을 확실히 알리고 그에 맞는 훈련을 진행해야 효과가 크다”고 했다. 다른 구단 감독들이 포지션별 무한 경쟁을 강조한 것과 달리 자신만의 역할을 확실히 하고 그 매뉴얼에 따라 훈련 효과를 극대화한 것.

선수들이 성과를 보여줄 때까지 기다려주는 염 감독의 인내심도 선수들에게 힘이 됐다. 6번타자로 낙점받은 이성열(29)은 그동안 잠재력만 있는 선수에서 벗어나 올 시즌 홈런 11개(홈런 2위)를 쳐냈다. 자신을 인정하고 기다려준 염 감독을 실망시키지 않았다. 누구보다 무명 선수의 설움을 잘 아는 염 감독은 주전에 들지 못하는 선수들에게도 각자의 역할을 주고 기회를 기다리며 준비하도록 했다.

염 감독은 ‘공부하는 감독’으로 유명하다. 스타 플레이어 출신에 비해 자신이 부족한 점을 공부로 보완했다. 그는 선수 시절부터 끊임없이 연구하며 적어둔 메모로 서재를 가득 채울 정도다. 이는 다양한 전술로 이어졌고 염 감독은 상대팀의 허를 찌르는 작전을 구사한다.

지난 25일 롯데 자이언츠와 3-3으로 맞선 9회 말 무사 주자 1, 2루 상황에서 타자 김민성은 번트를 댔다가 이를 풀고 강공으로 나서 끝내기 안타를 쳐냈다. 상대의 허를 찌른 히트 앤드 런 작전이었다. 염 감독은 “올 시즌에 다 보여줄지는 모르지만 그런 작전들이 몇 개 더 있다”고 했다. 그가 최고의 지략가 감독임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김경문 NC 감독 ‘믿음 리더십’

김경문 NC 감독은 ‘맞춤형 지도’로 신생팀을 프로다운 팀으로 키우고 있다. 다른 팀 1군에서 성공하지 못해 NC로 이적한 선수들에게 김 감독은 “마지막 기회이니 살아남아라”고 격려한다. “크게 휘두르고 삼진 당해도 되니 더그아웃에 들어올 때 절대 고개 숙이지 말아라”며 강조한다. 이미 실패의 아픔을 겪은 선수들에게는 칭찬으로 기를 살려주겠다는 것.

NC에서 첫 프로 생활을 시작한 선수들에게는 원정을 가서 첫째날부터 셋째날까지 생활 패턴까지 가르쳐줬다. 초보 프로선수들에겐 자상한 감독이다.

김 감독은 이전에 두산 베어스 감독으로 있을 때부터 ‘믿음의 리더십’을 발휘한 것으로 유명하다. NC에 와서도 그의 철학은 변하지 않았다.

김 감독은 “믿지 않으면 쓰지 않고, 쓰면 끝까지 믿는다”고 말한다. 한두 경기에서 성적을 내지 못했다고 내치면 기가 죽어 자기 실력을 발휘할 수 없다는 것.

그의 이런 선수 기용에 이성민 이민호 노성호 등 1, 2년차 젊은 투수들이 핵심 필승조로 성장했다. 다른 팀에서 이적해온 선발투수 이태양(전 넥센), 이재학(전 두산)도 우려와 달리 각각 4승, 3승을 거두며 김 감독의 믿음에 답했다.

이병훈 KBS N 해설위원은 “NC의 전력은 약하지만 김경문 감독이 리더십을 발휘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고 평가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 프로야구 플레이볼!…5년째 전구장 꽉 찰까
▶ 류현진 '싸이' 응원 등에 업고 3승 사냥
▶ '특급 투수' 류현진, 선행도 '에이스급'
▶ 프로야구 10구단 이름은 'KT 위즈'
▶ 프로야구 선수 평균연봉 1억4535만원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