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연기' 나는 KT&G 청주공장 매매

입력 2013-06-06 18:00   수정 2013-06-07 01:30

경찰, 민영진 사장 등 6명 포함…청주시 공무원이 매입 관련 6억 챙겨

당초 250억에 사려던 청주시,최종 350억 매매계약 성사
KT&G "수사 지켜봐야"



KT&G의 부동산 사업 관련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KT&G 임직원 6명을 포함해 이 사건에 연루된 8명을 출국금지했다고 6일 밝혔다. 출국금지 대상에는 민영진 KT&G 사장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그동안 2010년 KT&G가 청주공장 부지를 매각하면서 용역업체 N사를 통해 청주시 부동산 관련 공무원을 매수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망을 좁혀왔다.

경찰청 관계자는 “어제 체포한 청주시 공무원 이모씨가 청주공장 부지 매각과 관련 N사에서 금품을 받은 게 확인됐다”며 “이 과정에서 N사 대표 A씨가 KT&G 측과 금품 액수를 협의해 이씨에게 6억6000만원을 준 게 드러났다”고 말했다.

○청주시와 KT&G ‘은밀한 거래’

충북 청주시는 2010년 KT&G의 청주 연초제조창 부지 매입을 추진했다. 1946년 11월 경성전매국 청주연초공장으로 시작해 KT&G에서 인수한 이곳을 문화시설로 바꾸겠다는 계획이었다. 수백억원 규모의 매각 사업이라 KT&G에서는 사장 직속기구인 부동산사업단(현 부동산사업실)이 나섰다.

청주시는 매입 가격으로 부동산 감정가인 250억원을 제시했지만 KT&G 측은 400억원을 요구했다.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자 KT&G 측은 A씨에게 “청주시 측과 연결고리를 찾아달라”고 부탁했다. A씨는 당시 청주시 기업지원과장이었던 이씨에게 KT&G에서 받은 용역비 13억6000만원 중 6억6000만원을 건넸다.

이씨는 같은 해 12월 당초 청주시가 제시한 가격보다 100억원 높은 350억원에 매매 계약을 성사시켰다. 경찰은 지난 5일 이씨를 체포하고 자택을 비롯 현재 근무처인 청주시 산하 모 재단 사무실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청주공장 부지 매각사업을 KT&G 사장 직속기구인 부동산사업단에서 진행했고, 수백억원 규모의 대형 사업이었다는 점에서 뇌물이 오간 사실을 민 사장이 몰랐을 리 없다고 보고 있다.

경찰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뇌물수수 혐의로 이씨에 대해 이날 중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KT&G 임직원들이 이번 일에 깊이 개입한 정황이 확인돼 고위층 연루 여부도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달 16일 N사를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한 바 있다.

○MB때 선임된 민 사장 ‘퇴진 압박’인가

민영진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 6명이 출국금지를 당하자 KT&G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KT&G 측은 경찰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면서도 정권 초기 주요 공기업과 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가 줄줄이 교체되는 와중에 임직원들이 수사선상에 올라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KT&G는 전매청과 담배인삼공사를 거쳐 2002년 민영화한 뒤 내부 승진을 통해 CEO가 임명되는 등 그간 성공적 민영화를 이룬 사례로 평가받았다. 민영진 사장도 내부 출신으로 2010년 2월 CEO에 선임됐으며 올해 2월 재선임됐다.

그러나 민 사장이 재선임되는 과정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인사를 중심으로 사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해 논란을 빚었다.

KT&G가 올 들어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고 경찰 수사를 받은 것도 민 사장이 이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분류된 것과 관련 있을 것이라는 게 KT&G 안팎의 관측이다.

KT&G는 겉으로는 민영화가 이뤄졌지만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는 지배주주가 없고 정부가 입김을 미칠 수 있는 기업은행(6.9%)이 가장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김선주/유승호 기자 saki@hankyung.com




윤형빈 경악, 정경미 알고보니 '사기 결혼'
장윤정 내막 드러나자 열성 팬까지 '돌변'
허참, 부인 두고 호텔에서?…조영남 '폭로'
女승무원과 성관계 후…반전 결과에 '경악'
"장윤정에 보복할 것" 폭탄 발언…가족 맞아?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