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학년도 대입 전략 특집] 사관학교는 수시 6회 지원제한없이 복수지원 가능

입력 2013-06-14 14:54  

육군·해군·공군·국군·간호 사관학교
이달 24일부터 원서접수 시작

올해 수시모집은 총 6회까지 지원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지원제한은 4년제 대학(188개 대학)과 교육대(10개 대학)에만 적용되며 산업대와 전문대 그리고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은 6회 지원제한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 중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은 육사, 해사, 공사, 국군간호사(이하 국간사), 경찰대, KAIST 등 11개 대학이다. 사관학교는 교육비 전액지원은 물론 졸업 후 군 장교로 복무하면서 전문직업인으로서 안정된 직장을 보장받으며 근무 기간 중 무상주택 제공, 보훈병원 이용, 국내외 위탁교육(석/박사) 기회가 제공됨에 따라 많은 수험생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같은 관심을 반영하듯 지난해 사관학교 입시 경쟁률은 육사 22.1 대 1, 해사 27.2 대 1, 공사 25.7 대 1, 국간사 38.3 대 1 등 매우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달 24일부터 원서접수가 시작되는 사관학교 입학전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1차 시험일 동일, 사관학교간 중복지원 불가

사관학교는 장교 양성을 위한 특수목적 대학이다. 흔히 사관학교라고 하면 군사훈련만 주로 교육하는 학교라고 생각하는데 일반대학처럼 전공과목과 교양과목을 공부한다. 사관학교에 관심이 있는 수험생은 단지 수시 복수지원의 기회로만 생각하지 말고 자신의 적성과 직업관을 면밀히 생각해보고 지원을 결정해야 한다. 사관학교는 6월24일부터 7월7일까지 원서접수를 실시하는데, 1차 시험일은 7월27일로 동시에 실시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사관학교를 중복 지원하는 건 불가능하다.

▨ 기출문제로 1차시험 대비해야

국어, 수학, 영어영역이 출제되는 1차 시험은 모든 사관학교가 공동 출제하며 올해 수능 출제방식에 맞춰 인문계는 국어Bㆍ수학Aㆍ영어B를, 자연계는 국어Aㆍ수학Bㆍ영어B를 응시해야한다. 단 간호사관학교는 계열구분없이 국어Aㆍ수학Aㆍ영어B에 응시하면 된다. 아울러 육사는 1차 시험성적이 최종선발시 성적의 5%를 반영하며 나머지 3개교는 1차 시험 성적 상위자에게 등급별 가산점을 준다. 사관학교 지망생은 각 학교의 최근 수년간 출제되었던 1차시험 기출문제를 반드시 살펴보고 문제유형을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면접은 학교별로 1박2일 또는 2박3일로
체력검정, 신체검사, 면접 등이 치러지는 2차시험은 1차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8~9월에 실시되는데 학교별로 1박2일 또는 2박3일 일정으로 실시한다. 2차시험 성적배점은 육사의 경우 2차 시험 150점 만점에 면접 100점ㆍ체력검정 50점, 해사는 면접 110점ㆍ체력검정 40점이다. 공사와 국간사는 100점 만점에 면접 70점, 체력검정 30점이 배정돼 있다. 심리ㆍ신체ㆍ적성검사 등은 합불 판정 기준으로만 반영한다. 면접은 개별면접으로 진행하는 학교도 있으나 집단토의나 주제토론방식으로 실시하는 학교도 있기 때문에 예상되는 주제를 정해서 실전토론 연습을 꾸준히 반복해야만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수능성적이 합격 당락 갈라

최종 선발은 수능 이후 2차 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실시되는데 수능과 학생부, 2차 적성시험 성적과 1차 학과시험 성적을 합산해 총점 순서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수능 선택은 1차시험과 동일하며, 국간사의 경우 계열 구분없이 모집하되 국어B형과 수학B형, 과학탐구 응시자에게는 5~15% 정도 가산점을 부여한다. 수능 배점은 해사만 750점, 육사와 공사, 간호사관은 700점 만점으로 반영된다. 영역별 반영 배점은 국어, 수학, 영어 각 200점, 탐구 영역(2과목)은 100점을 반영하며 해사만 영어 배점이 250점이다.

대입 상담예약 (02)511-5326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hankyungedu.com

------------------------------------------------------------------

육사, 이것이 궁금하다!
생도 6명에 교수 1명 '소수정예 수업'… 학비·생활비 등 전액 지원
Q:육사의 수업은?

A:일반대학과 비슷한 149학점의 학점을 이수하며 여름방학기간에는 6~7주간 군사훈련을 받는다. 생도 대 교수 비율이 약 6 대 1로 수업이 소수인원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자기주도학습ㆍ토론수업 등이 활발하며 생도들의 수업만족도가 매우 높다.

Q:사관생도에게는 어떤 혜택이 주어지나?

A:의식주는 물론 각종 생활비와 학비, 품위유지비(월 47만원)가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 생도 한 명 당 졸업까지 평균 2억3000여만원이 소요된다. 개인별로 노트북과 스마트패드, 테니스라켓, 전공·교양서적, 책가방 등 학용품 일체가 지원된다.

Q:졸업 후 진로는?

A:육사 출신은 다른 사관학교 출신에 비해 군 관련 다양한 전문 분야로의 진출 기회가 많다. 육사를 졸업하면 소위로 임관하며 의무 복무기간은 10년이다. 로스쿨ㆍ의학전문대학원 등 국내외 대학원 석ㆍ박사과정 위탁교육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육사출신은 5년 복무 후 전역이 가능한데, 다른 대학에서 배울 수 없는 조직생활 규율준수 통솔력 등을 배운 인재다 보니 대기업에서도 선호하여 핵심인재로 성장한 선배들이 많다.

Q:육사를 희망하는 수험생에게 한마디?

A:육사는 성적과 인성, 리더십, 가치관, 체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일례로 작년에 1차시험 고득점자이면서 최상위 수능성적을 갖췄지만 면접에서 불합격한 사례도 있는 반면에 학업성적은 다소 낮더라도 인성과 리더십이 우수하여 합격하는 경우도 있다. 적성과 리더십을 평가하는 면접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으면 성적이 다소 낮더라도 합격 가능성이 충분하다.

백상호 중령 <육사 생도선발과장>




소녀시대 수영, 생방송 중 노출사고 '아찔'
장근석, 85억 빌딩 매입한지 3년 만에…
'월세' 사는 박완규, 행사 수입 어디에 썼길래
배우 임영규, 165억 날리더니 '막장 생활?'
女직원들, 짧은 치마입고 아침마다…'민망'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