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현지시간)까지 NTSB가 녹음 기록 등을 토대로 정리한 1차 조사 결과로 구성한 시간대별 상황을 보면 충돌 8초 전부터 문제가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34초 전 사고 비행기가 500피트 상공에 도달했을 때 시속 247.8㎞, 16초 전 200피트 상공에서는 속도는 시속 218.9㎞로 낮아졌다.
그러나 충돌 8초 전 고도가 125피트로 낮아졌을 때 시속 207.6㎞이었다.
1초 뒤 속도를 높이라는 외침이 들렸다. 충돌하기 4초 전 '스틱 셰이커'(조종간 진동) 경보가 나왔다. 스틱 셰이커란 비행기가 추진력을 잃을 수 있다는 걸 조종사에게 알려주는 신호이다.
출동 3초 전 사고기의 속도는 시속 191.5㎞라고 비행 기록 장치에 나타나 있다. 이는 활주로에 접근할 때 권장 속도인 시속 252㎞에 한참 모자라는 수치다.
충돌 1.5초 전 조종사는 착륙을 포기하고 기수를 다시 올려 복항을 시도한다. 하지만 복항하려는 순간 사고기 꼬리 부분이 활주로가 시작하는 지점 앞 방파제에 충돌했다.
충돌 순간 사고기의 속도는 시속 196.3㎞로 충돌 3초 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경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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