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산업, 기능성 워킹화 열풍타고 '부활'

입력 2013-07-11 17:17   수정 2013-07-12 10:58

시장 규모 1조3000억
기술+디자인 융합
고부가 산업 탈바꿈




지난해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선 ‘워킹화’ 시장이 올해도 20~30% 커질 전망이다. 운동을 하거나 걸어다니기에 편한 고기능성에다 원색의 다양한 색상까지 갖추면서 운동화가 이제는 유행을 타는 ‘패션 상품’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덕분에 LS네트웍스의 프로스펙스나 화승의 르까프 등 국내 신발업체들은 오랜만에 기지개를 켜고 있다.

스포츠 워킹화 시장 형성

LS네트웍스가 2009년 프로스펙스 워킹화 ‘W’를 내놓을 때만 해도 워킹화는 ‘노인들이 신는 신발’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업체들 간 판매 경쟁이 치열했던 운동화 대신 ‘차별화된 신발’로 승부를 건 LS네트웍스의 전략은 성공했다. 워킹화를 포함한 프로스펙스 매출은 2009년 2250억원에서 지난해 3072억원으로 37% 증가했다.

프로스펙스 워킹화가 히트하면서 ‘스포츠 워킹화’라는 새로운 신발 카테고리가 생기자 경쟁사인 화승도 이 시장에 뛰어들었다. 르까프 워킹화를 생산하는 화승그룹은 워킹화 열풍에 따라 디자인 부문을 과감하게 아웃소싱했다. 휠라와 아식스 등도 워킹화 신상품을 뒤이어 내놓으면서 시장이 폭발적으로 커졌다.

신발도 이제는 패션상품

손호영 LS네트웍스 마케팅팀장은 “워킹화는 이제 일종의 패션이 됐다”며 “의류회사에서 매 시즌 신상품을 내놓듯 신발업체들도 지금은 계절에 따라 새로운 워킹화를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워킹화 기능도 걷기 목적과 강도에 따라 세분화되는 등 계속 진화하고 있다. 단순한 디자인의 운동화가 대부분이던 신발산업이 기술과 디자인이 융합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바뀌고 있다는 얘기다.

쇠락하던 부산 신발산업도 회복세를 타고 있다. 부산경제진흥원 신발산업진흥센터에 따르면 1980년대 이후 하락세이던 신발산업은 고기능성 워킹화가 나온 2009년부터 회복세를 타기 시작했고 2011년에는 부산 신발업계 매출이 7966억원으로 전년보다 2.6% 증가했다.

수출은 2011년 2억7200만달러로 이 기간 17.2% 늘었다.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중국에서 기능과 디자인을 중시한 신발 판매가 급증한 덕분이다. 국내 신발업체들의 생산공장은 중국과 인도네시아 등에 많지만 핵심 가공소재와 부품 등은 대부분 부산에서 생산해 수출하고 있다.

영세업체들의 한계는 여전

전문가들은 신발이 고부가가치 첨단산업으로 업그레이드될 가능성이 많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LS네트웍스와 화승 등 일부 업체를 제외하면 기업 규모가 워낙 작다는 지적도 있다. 신발업체의 80% 이상이 종업원 20명 미만일 정도로 영세하다.중저가 제품 생산에만 매달릴 수밖에 없다. 한 신발업체 사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5년간 1600여억원을 투입해 부산 신발산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공약했다”며 “정부 지원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




성동일, 출연료 얼마나 받길래…깜짝 고백
여친 가방 떨어뜨리자 '콘돔'이…발칵
"장윤정 母, 돈줄 끊겨 같이 죽자며…" 깜짝 폭로
"기성용, 늙은 여자랑…" 한혜진 막말 듣고는
술 먹여 '집단 성폭행' 국민가수 아들 결국…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